‘고혈압 주간’…겨울철 혈압 관리법
아침 최저기온은 전국이 -9~2도, 낮 최고기온은 3~11도가 되겠다. 경기남부, 충청도, 전북 등 일부 지역은 밤부터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의 건강= 매년 12월 첫째 주는 고혈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한국고혈압관리협회가 제정한 ‘고혈압 주간’이다. 특히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높아지기 쉬우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먼저 관리해야 할 것은 체중이다. 겨울에는 활동량이 감소하고 식사량은 증가하기 쉽다. 미국 고혈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체중을 1㎏ 감량하면 수축기 혈압을 1㎜Hg 이상 낮출 수 있다.
물론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이지만 새벽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혈압은 보통 새벽에 가장 높은데, 이때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순간적으로 상승해 급성심근경색 등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혈압 관리를 위한 운동은 새벽보다는 낮 시간에 하는 것을 권하며 주 3회, 한 번에 30분 정도의 빠르게 걷기 정도면 적당하다. 역기 등 무거운 기구를 드는 운동은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식단 관리도 빼놓을 수 없다. 고혈압 개선을 위해서는 가능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혈압 관리를 위해 권장되는 하루 염분 섭취량은 6g 이하다. 더불어 신선한 채소와 과일, 정제되지 않은 곡물, 생선, 견과류 등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