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서 엉덩이 들고... '방광 건강' 돕는 케겔운동 방법?
수분 섭취, 골반저 운동 등
방광은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하는 속이 빈 주머니 같은 근육기관이다. 방광의 주요 기능은 오줌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것이다. 방광은 약 4컵의 소변을 담을 수 있다. 가득 차면 신경 말단에서 뇌에 신호를 보낸다. 배출시킬 준비가 되면 방광 벽이 조여지고 판막과 같은 근육이 열리면서 오줌이 배출된다.
이런 방광 건강이 나빠지면 신경인성 방광, 방광 누공, 방광 파열, 방광 게실, 방광염, 방광 결석, 방광암 등의 여러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가 방광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신선한 물 잘 마시기
음료수 등을 통해 섭취되는 수분은 세균과 같은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고 특정 화학 물질을 배출해 방광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소변에 물이 부족해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음료가 좋은 건 아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은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 최선의 선택은 역시 물이다.
소변 참지 않기
소변을 봐야 할 때 미루지 마라. 충동을 느끼면 바로 화장실로 가야 한다. 너무 오래 참으면 방광 근육이 약해질 수 있다. 그리고 천천히 방광에서 오줌을 다 빼내라. 완전히 비우지 않으면 감염될 가능성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골반저 강화 운동
케겔 운동 중에서도 특히 방광 건강에 좋은 방법은 따로 있다. 바로 '골반저' 부위를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이다. 골반저는 골반(몸통의 아래쪽 부분을 이루는 뼈) 내에 위치하고 있는 비뇨기(방광, 요도), 생식기(자궁, 질), 장(소장, 대장) 등을 정상적으로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부위다. 이곳은 방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근육으로 구성돼 있다.
대표적인 골반저 강화 운동은 브릿지 케겔 운동이다. 이 운동은 편하게 누워서 엉덩이를 들어준 뒤 항문을 조이고 3~5초 동안 버티면 된다. 이를 1세트로 설정하고 대략 10세트를 실시하면 된다. 다른 골반저 강화 운동법도 인터넷 등에 자세히 나와 있다.
체중 조절
과체중인 경우 방광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체지방이 너무 많으면 골반저에 부담을 주고 원하지 않을 때 소변을 보게 할 수 있다. 또한 골반 신경에 압력을 가해 실제보다 더 빨리 가야 하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 체중을 줄이면 골반저와 골반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할 수 있다.
활발한 신체 활동
운동을 비롯해 신체 활동을 활발하게 유지하면 방광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당뇨병과 같은 상태에 걸릴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방광을 자극하고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변비를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
잘 닦기
배변 후에 세균이 생식기 근처에 가지 않도록 앞에서 뒤로 닦아야 한다. 씻을 때는 부드럽게 하고, 민감한 피부를 상하게 하고 세균이 들어오게 할 수 있는 너무 강력한 비누를 사용하지 마라. 그리고 목욕보다는 샤워가 낫다. 목욕물에 앉아 있으면 세균과 기타 자극 물질이 요로 내부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담배 끊기
담배는 방광암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질병에 걸린 사람의 절반은 흡연자라는 조사 결과도 있다. 또한 담배는 기침을 유발해 골반저에 부담을 주고 요실금을 일으킬 수 있다. 담배 속 화학 물질인 니코틴은 방광 근육을 긴장시켜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만든다.
건강한 식단
채소, 과일, 통곡물로 구성된 균형 잡힌 식단은 요실금이나 과민성 방광을 유발할 수 있는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그리고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