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정, 마른 몸매에도 '이 과일' 즐겨?...다이어트 방해된다는데
[셀럽헬스] 배우 고현정 식단 공개
배우 고현정이 촬영장에서 과일을 즐겨 먹는 모습을 공개했다.
최근 고현정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사진 한 장을 올렸다. 공개된 사진에는 고현정이 촬영 중 챙겨먹은 것으로 추정되는 샤인머스캣이 담겨 있다. 고현정은 “촬영장에서 과일은 천상의 맛”이라는 글과 함께 눈물 쏟는 이모지까지 덧붙여 과일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평소 고현정은 꾸준한 식단 관리로 늘씬한 몸매를 이어오고 있다. 촬영장에서 과일을 먹는 것 외에도 지난 여름에는 레몬물로 몸매를 관리한다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미네랄·비타민 풍부한 과일 자주 먹으면 면역력·피부 건강에 좋아
고현정처럼 과일을 즐겨 먹는 습관은 면역력 증진에 이롭다. 과일에는 비타민을 비롯 미네랄과 폴리페놀 등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전반적인 건강을 도울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도 효과적이다. 과일 속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개선한다.
몸에 좋은 과일은 다이어트 등 몸매 관리에도 이롭다. 과일은 칼로리가 낮은 데 비해 식이섬유는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킨다. 배고픔이나 과식을 막는 데 유용하다. 과일의 천연 당분인 과당은 단 음식에 대한 욕구를 줄여 과자, 젤리 등 군것질거리를 막는 효과도 있다.
일부 과일은 당분 함량·열량 높아 다이어트 방해...샤인머스캣·포도 등 주의해야
다만 일부 과일은 당분 함량과 열량이 높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다. 고현정이 먹은 샤인머스캣부터 살펴본다. 샤인머스캣은 과하게 먹으면 체내 지방이 쌓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샤인머스캣은 수분과 칼륨이 풍부해 빠르게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할 수 있다. 껍질째 먹을 수 있기에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탄닌까지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샤인머스캣의 당도는 20브릭스(Brix)로 일반 포도(3브릭스)보다 더 높다. 과당이 많다는 의미다. 과당을 과다 섭취하면 간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되고 체내 중성지방으로 저장된다.
샤인머스캣과 비슷하지만 껍질을 벗겨 먹어야 하는 포도는 어떨까. 캠벨 포도는 100g당 50Kcal로, 포도 한 송이(약 300g)를 다 먹으면 밥 한공기와 맞먹는 열량을 섭취하는 셈이다. GI지수도 높아 과잉 섭취 시 혈당 조절에 악영향을 주기도 한다. 샤인머스캣을 비롯 포도류의 1회 적정 섭취량은 4분의 1송이 정도다.
다이어트 식품이라 잘 알려진 바나나도 마찬가지다. 포만감을 주고 변비를 막는 등 효과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바나나는 100g당 열량이 93Kcal로 과다 섭취하면 열량 과다로 이어질 수 있다.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주스나 아이스크림 등으로 활용 가능한 망고. 망고는 100g 기준 68Kcal로 열량이 높은 편인 동시에 당분이 많이 함유돼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한다.
사과·자몽 등 칼로리 낮고 섬유질 풍부한 과일은 다이어트에 도움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면 사과나 자몽 등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과일을 고르는 게 좋다. 중간 크기 사과는 5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고 지방과 나트륨이 들어있지 않아 체중 감량에 이롭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줘 식전에 먹으면 과식을 막아 전반적인 열량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실제 브라질에서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사 전에 사과를 하나씩 먹은 여성들은 안 먹은 여성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33%나 컸다.
자몽은 100g 기준 30Kcal다. 자몽 한 개의 무게가 약 400g임을 고려하면 온전히 하나를 다 먹는다 해도 120Kcal 밖에 섭취하지 않는 셈이다. 열량도 낮고 자몽에 풍부한 비타민 C, 식이섬유, 엽산 등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인슐린 호르몬을 낮춰 비만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토마토는 100g당 18Kcal 정도로 열량이 매우 낮다. 노화를 막는 비타민 A도 보충할 수 있다. 단, 설탕이 들어간 토마토 소스나 케첩 등은 다이어트를 방해하므로 다이어트 중 가급적 멀리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