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쓰이는 피부 트러블 대처법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거울로 얼굴을 볼 때 예상치 못한 피부 트러블로 신경 쓰일 때가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비립종, 뾰루지 그리고 주름이 있다.

피부에 생기는 직경 1mm 내외의 좁쌀처럼 생긴 오돌토돌한 알갱이의 정식명칭은 비립종이다. 흰색 또는 황색 빛을 띠는 주머니 형태로 안에는 각질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몸 어느 곳에서나 생길 수 있으나 주로 얼굴, 특히 눈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크기는 작지만 쉽게 사라지지 않아 계속해서 신경이 쓰이는 피부질환 중 하나다.

비립종은 이유 없이 혹은 피부 외상에 의해 생긴 물집이 아물면서 발생한다. 비립종은 피부 표면인 표피층이 아닌 진피층에 위치하고 있다. 비립종은 방치하더라도 커지거나 퍼지지 않으며 재발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다면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다면, 가는 바늘이나 레이저를 통해 피부의 낭 안에 있는 각질을 제거하면 된다. 단, 2차 감염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전문 의료진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

모낭 또는 모낭 피지선에 생기는 염증질환인 뾰루지는 피로와 스트레스가 겹치면 더욱 악화된다. 짜야 할까? 짜지 말아야 할까? 계속 고민하게 만드는 피부질환 중 하나다. 씻지 않은 손으로 계속 만지다보면 크기가 더욱 커지기도 한다.

경희대병원 피부과 안혜진 교수는 ”자칫 잘못 짤 경우, 피부 속에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거나 2차 세균 감염으로 흉터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소독된 기구를 이용해 제거하는 것을 권장하며 뾰루지 발생빈도가 남들보다 잦다면 피부질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은 피부를 구성하는 다양한 단백질 성분이 줄어들면서 발생한다. 근육과 지방층의 감소는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피할 수는 없다.

그럼 발생 시기나 정도는 조절할 수 있을까?

페이스요가, 주름테이프 등은 효과가 일시적으로 나타나거나 주름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예방법이 될 수 없다. 햇빛은 주름을 유발하는 주범으로 손꼽히는 만큼, 야외활동을 줄이거나 선크림 등을 활용해 햇빛 노출을 최소화하고 금연하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가장 효과적으로 주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