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패스트푸드를 피해야 하는 이유 13가지

생식 능력에까지 나쁜 영향 미칠 수 있어

패스트푸드는 체증 증가와 비만부터 시작해 온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패스트푸드는 값도 싸고 편리하다. 하지만 몸무게를 부쩍 늘리고 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온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우울증과 피로감, 기억력 저하 등 각종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패스트푸드를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매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미국 건강매체 ‘웹엠디(WebMD)’의 자료를 바탕으로 ‘패스트푸드가 좋지 않은 이유 13가지’를 짚었다.

1.살이 찐다

햄버거, 감자튀김, 셰이크 등 패스트푸드는 영양분 덩어리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한 끼 식사로는 너무 많은 지방, 칼로리와 고도로 가공된 탄수화물이 들어 있다. 자주 먹으면 먹을수록 더 빨리 몸무게가 늘고 뚱뚱해질 수 있다.

2.심장에 해롭다

나트륨은 패스트푸드의 맛을 좋게 하고 부패를 막는다. 그러나 베이컨 치즈버거를 하나만 먹어도 나트륨의 하루 권장량이 충족된다.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올라가고, 혈관이 망가진다. 심부전, 심장마비,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3.혈당이 올라간다

베이글, 빵, 빵가루를 입힌 음식에는 설탕으로 분해되는 가공 탄수화물이 풍부하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몸은 인슐린을 분비해 균형을 유지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설탕 성분이 몸 안에 점점 더 늘어나면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에 큰 문제가 생긴다. 혈당 수치가 높아져 제2형 당뇨병에 걸린다.

4.소화에 문제가 생긴다

패스트푸드는 맛은 좋으나 기분이 나빠지게 할 수 있다. 감자튀김 등 나트륨 성분이 많은 음식은 배를 더부룩하게 만든다. 일시적인 복부 팽만감이 생긴다. 패스트푸드를 소량의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하면 변비에 걸릴 수 있다. 변비는 치질, 탈장, 게실염과 깊은 관련이 있다.

5.우울해진다

먹고 마시는 것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패스트푸드에는 기분을 좋게 하는 비타민, 미네랄, 기타 영양소가 불충분하다. 연구 결과를 보면 가게에서 사는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먹으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6.쉬 피로를 느낀다

가공된 탄수화물은 혈당이 오르내리는 속도를 빠르게 한다. 이 때문에 우리는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잠에서 깨어나기 위해 설탕을 듬뿍 탄 커피를 마시면 피로감이 다시 몰려올 수 있다.

7.아이를 갖는 데 나쁜 영향을 준다

플라스틱의 내구성을 높이고 재료를 녹이는 데 쓰는 합성 화학물질인 프탈레이트는 도처에 널려있다. 장난감에서 패스트푸드에 이르기까지 곳곳에 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프탈레이트는 생식 능력에 문제를 일으키고, 어린이의 학습·행동 장애 위험을 높일 수 있다.

8.설사할 수 있다

고도로 가공된 패스트푸드, 특히 튀기거나 크림이 듬뿍 든 패스트푸드는 소화가 잘 안될 수 있다. 패스트푸드가 몸에서 제대로 분해되지 않으면, 결장에서 지방산으로 변해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9.치주질환을 일으킨다

탄산음료 등 패스트푸드의 탄수화물과 설탕은 입 안에 있는 산의 양을 늘린다. 치아의 법랑질이 닳고 충치 및 잇몸 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10.뼈와 관절이 닳는다

패스트푸드 섭취로 몸무게가 늘고 비만해지면 관절, 특히 엉덩이와 무릎에 추가로 압력을 받는다.  관절 주변의 뼈가 부러질 위험이 높아진다.

11.천식이 생긴다

프라이드 치킨 한 조각을 저녁 식사로 먹는다면 호흡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 하지만 패스트푸드를 너무 많이 먹으면 체중 증가에 따라 천식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여성은 더 위험하다. 정확한 이유를 알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초기 연구 결과를 보면, 지방 조직이 염증을 일으켜 폐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12.피부에 나쁘다

패스트푸드에는 피부에 좋지 않은 성분이 가득하다. 설탕 성분은 콜라겐 수치를 낮추고, 주름 등 노화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많은 양의 포화 지방은 여드름이 나게 하는 호르몬을 생성한다.

13.기억력을 나쁘게 한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은 뇌에서 플라크(지방 찌꺼기)를 만들 것을 신체에 지시한다. 플라크는 치매를 일으킨다.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을 3배 높인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