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막으려면…고기도 먹어야 하는 이유(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적색육(붉은 고기)을 포함한 다양한 식품 유형에서 단백질을 얻는 것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광저우 남방의과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 중 4가지 이상의 식품을 먹는 사람들이 2가지미만으로 먹는 사람에 비해 고혈압 발생 확률이 6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1997년에서 2015년 사이에 중국인 1만2200여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식습관과 건강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이 8가지 단백질 공급원을 얼마나 섭취하는지를 조사했다.

단백질 공급원은 닭, 오리 등의 가금류, 생선, 달걀, 적색육, 가공육, 통곡물, 정제된 곡물, 콩류 등이었다. 연구기간동안 대상자의 35%에게서 고혈압이 발생했다.

연구 결과, 단백질 식품을 4개 이상 다양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은 2개미만으로 먹는 사람들에 비해 고혈압 발생 확률이 66% 낮았다.

연구팀은 “식물성과 동물성 단백질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고혈압 위험을 가장 낮췄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시안후이 진 박사는 “단 하나의 단백질 식품만을 먹는 것은 심장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다”며 “채소와 육류를 포함해 다양한 식품에서 단백질을 얻는 게 고혈압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단백질은 신체 근육과 조직의 성장과 복구를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로 육류와 생선, 달걀에 많이 들어있다. 영국 국립보건서비스(NHS)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성인 기준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50g이다.

이번 연구 결과(Inverse Association Between Variety of Proteins With Appropriate Quantity From Different Food Sources and New-Onset Hypertension. Hypertension)는 ‘하이퍼텐션(Hypertension)’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