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에 블랙커피 한잔...단백질 식품과 커피 같이 먹으면 얻는 건강 효과는?

커피 속 카페인은 유산소 지구력 향상시키고, 단백질은 근육 손실 예방하고 체지방 줄여

달걀 프라이와 블랙커피
달걀과 같은 단백질 식품과 커피를 같이 먹으면 몇 가지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커피와 단백질은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두 가지 물질이다.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심장병, 당뇨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과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커피는 신체 기능 향상 및 체중 관리와도 관련이 있다. 단백질은 근육을 포함한 조직의 성장, 복구 및 유지에 필요한 구성 요소를 제공한다.

여기에 다양한 신체 기능을 지원하는 효소, 호르몬 및 기타 분자를 생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Health)’가 소개한 커피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같이 먹으면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점을 정리했다.

신체 기능 향상=단백질을 커피와 함께 섭취하면 운동 능력의 여러 측면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백질은 근육 조직을 복구하고 근육 성장을 촉진해 근육 회복과 근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활동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에 체중 1㎏당 1.4~2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의 양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충분하다.

커피의 주요 활성 화학물인 카페인은 유산소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근육 수축을 지원하며 근육 피로를 지연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는 체중 1㎏당 3~6㎎의 카페인을 섭취할 때 가장 두드러진다.

체중 관리 지원=단백질과 커피를 함께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 손실을 예방하면서 체지방을 줄일 수 있다.

근육의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근육이 많을수록 몸이 휴식을 취할 때에도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단백질은 또한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백질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및 콜레시스토키닌과 같은 식욕을 감소시키는 호르몬을 증가시키고, 그렐린을 포함해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낮춰 포만감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커피의 천연 화합물인 클로로겐산은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과 과도한 지방을 태우는 능력을 증가시켜 복부 지방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기능 향상=커피와 단백질은 모두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커피의 카페인은 주의력과 반응 시간을 증가시키는 자극제 역할을 한다.

뇌의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해 피로감을 지연시킴으로써 이런 효과를 낸다.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섭취량이 많을수록 인지 기능 저하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신경 세포에서 신체의 다른 신경 세포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려면 적당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