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몸에서 열 내는 방법 5
추울 때 두꺼운 코트를 입고 스카프를 두르고 장갑을 끼는 것은 보온을 위한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신체 내부의 '오븐'을 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방법도 있죠.
땀이 날 정도로 수 킬로를 달려 신진대사를 증강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액티브비트닷컴'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날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으니 함께 살펴봐요!
[사진=Bartosz Luczak/shutterstock]
1. 칼로리를 충분하게 섭취하라
대식가가 되라는 말은 아니에요. 하지만 겨울에 따뜻하게 지내려면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음식에 들어있는 포도당은 신체가 열을 발생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혈당을 높게 유지시킵니다.
푸짐한 스튜나 단백질 식품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도 먹어야 합니다. 특히 매운 음식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죠.
체내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식품과 물 섭취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술을 마시면 알코올 성분이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음주는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사진=Yuganov Konstantin/shutterstock]
2. 자연적인 내성을 높여라
새해맞이 자선행사 등에서 반라로 얼음물 속으로 뛰어드는 사람을 본적이 있을 거예요. 이 용감한 사람들도 얼음물에 뛰어들기 전에 이런 상황에 스스로를 길들이는 과정을 거친다는 거 아세요?
우리도 이런 과정을 통해 추위를 느끼게 하는 유발점을 낮출 수 있습니다. 추운 곳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추위를 더 잘 견딜 수 있죠. 과학자들은 이런 효과가 실제로 칼로리를 태우고 열을 발생시키는 갈색 지방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진=Antonio Guillem/shutterstock]
3. 처음에는 찬물로 샤워하라
찬물로 샤워를 하면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신체 주요 기관이 온기를 유지하게 합니다. 찬물 샤워는 근육 회복을 촉진하고 심지어는 생식력까지 증강시킵니다.
샤워할 때 처음에 찬물로 하면 얼음물에 뛰어드는 사람들처럼 신체 시스템에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뒤 몸을 식히는 것이죠. 이렇게 매일 하다보면 찬물로만 샤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Voyagerix/shutterstock]
4. 셔츠를 겹쳐 입어라
재킷이나 코트 안에 셔츠를 겹쳐 입으면 찬 공기가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셔츠 사이에 따뜻한 공기가 갇혀 빠져나가기 어렵기 때문이죠.
여성의 경우, 레깅스보다는 긴 내의를 입는 게 좋습니다. 이는 기능성 때문에 패션 감각을 희생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요즘 긴 내복은 레깅스처럼 보이는 것도 많고 빨리 건조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fizkes/shutterstock]
5. 특별한 호흡법을 읽혀라
요가에 우짜이 호흡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호흡법은 숨을 들이 쉴 때 코로 최대한 들이 쉬고 내쉴 때는 목에 마찰음을 주면서 '흐음' 소리가 나게 복부를 수축해주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몸에 열을 많이 발생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