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피부에 딱 맞는 화장품 고르는 방법

 

대표적인 성분과 그 효능에 대해 몇 가지만 알아도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고를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 저녁 바르는 화장품에는 많은 성분이 들어있다. 성분 하나하나를 따져 고르기 힘들지만 대표적인 성분과 그 효능에 대해 몇 가지만 알아도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고를 수 있다. 수많은 성분 중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성분은 어떻게 고를 수 있을지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웹엠디에서 소개한 내용을 통해 알아본다.

쳐진 피부 고민이면 = 국소 성장인자나 펩타이드를 이용한 치료는 처진 피부를 탄탄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펩타이드는 콜라겐을 포함한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의 중합체다. 피부에서 발견되는 주요 단백질이다. 세라마이드가 들어있는 데일리 보습제도 사용해 볼 수 있다. 세라마이드는 나이가 들면서 없어지는 피부 층에서 발견되는 지방이다. 일반적으로 더 저렴하다.

잔주름 완화하려면 = 잔주름이 있다면 레티놀과 같은 레티노이드(비타민A 유도체)가 피부를 매끄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레티노이드는 피부가 콜라겐을 더 많이 만들도록 돕기 때문이다.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는 처방약 강도의 트레티노인(레틴-A)보다 피부에 더 순하다. 비타민 C를 함유한 제품은 잔주름을 없애고, 햇빛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검버섯 지우려면 =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은 어두운 피부 반점을 흐려지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피부 미백제이다. 레티노이드는 피부톤을 보다 고르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C를 12주 동안 사용한 후 검버섯이 흐려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피부미백 성분으로 자주 사용되는 고지산(Kojic Acid) 또한 효과가 있다.

칙칙한 피부톤에는 = AHA(alpha hydroxy acid; 알파히드록시산)는 각질을 제거해 피부톤을 보다 고르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레티노이드도 마찬가지다. 단, 두 가지 모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부가 건조하거나 예민한 사람이라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AHA와 레티노이드는 죽은 피부세포를 제거해 피부를 밝아 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언제 바르는 것이 좋을까

비타민 C와 같은 성분의 제품은 아침에 바르는 것이 좋고, 레티놀과 같은 일부 제품은 밤에 발라야 좋다. 햇빛이 레티놀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이상의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유효성분이 있는 제품을 먼저 발라야 피부가 더 잘 흡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침에는 비타민 C 제품을 먼저 바른 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저녁에는 레티놀을 먼저 바른 후 보습제를 바른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