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제약

FDA, 이번주 자문위 회의 소집...효과 및 안전성 평가 예정

출혈 역전제 신약 '안덱사' 썼더니 혈전증이 늘었다고?

항응고제의 주요 부작용 중 하나인 출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신약 '안덱사(Andexxa)'에 대한 안전성 평가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출혈 발생을 줄이는 효과만큼은 합격점을 받았지만, 반대로 이 약물을 사용한 환자에서 혈전증 등 혈액 응고 반응이 증가하는 사례가 관찰됐기 때문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이번 주 아스트라제네카의 출혈…

“수시 자사주 매입·소각 검토할 것”

셀트리온, 1000억원 규모 자사주매입...올해 5번째

셀트리온이 약 1000억원 규모 자사주를 장내 매수한다. 셀트리온은 1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추가 매입을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취득 수량은 총 58만3431주로 오는 22일부터 장내 매수를 통해 취득할 계획이다. 이번 추가 자사주 매입 결정은 앞서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주주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실천하겠다’는 방침에 따른…

[현장인터뷰] 숀 그래디 수석 부회장 "투자 매력도 높여야 빅파마 유치"

아스트라제네카 부회장 “한국, 적절한 신약 보상체제 갖춰야”

숀 그래디 아스트라제네카 부회장은 국내 제약바이오 시장이 글로벌 빅파마 투자 유치를 늘리기 위해선 “신약 등 혁신 기술에 대해 적절한 보상체제가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디 부회장은 20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2024 제약바이오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위크’ 미디어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영국의 글로벌 제약사…

나보타·펙수클루·엔블로...SK바사·에스티팜·휴온스도 이름 올려

3개 품목이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대웅제약 경사났네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하는 세계일류상품 인증기업에 대웅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에스티팜, 휴온스 등 다수의 제약바이오기업이 선정됐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산업통상자원부는 ‘2024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여식’을 열고, 55개사·60개 품목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이중 제약바이오업계에서는 대웅제약(나보타·펙수클루·엔블로),…

내년 1월부터 전국 병의원서 무료 접종 가능

세 번 접종으로 6개 감염병 예방...'헥사심' 국가예방접종사업 도입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가 영아 대상 6가 혼합백신(DTaP-IPV-Hib-HepB) ‘헥사심프리필드시린지주(이하 헥사심)’가 내년 1월부터 질병관리청 국가예방접종사업(NIP)에 도입된다고 20일 밝혔다. 이로써 헥사심은 내년 1월 2일부터 전국 병의원에서 무료 접종이 가능해진다. 접종 대상은 생후 0개월에 B형 간염 백신을 접종한 생후 2개월…

유럽 제약사와 9304억원 규모 계약 체결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주 랠리...올해 누적 수주액 5조원 돌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창립 이래 최초로 연간 누적 수주액 5조원을 돌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일 2건의 공시를 통해 유럽 소재 제약사와 총 9304억원(6억6839만 달러) 규모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각각 7524억원, 1780억원 규모의 계약 2건인데, 이들을 합하면 지난해 전체 수주 금액(3조5009억원)의…

신한투자증권 “전 세계서 알테오젠 기술 처방하는 시대 올 것”

“알테오젠, 키트루다SC 임상 성공으로 글로벌 바이오텍 도약”

머크가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피하주사(SC) 제형에 대한 임상 3상 시험에 성공하며 이번 개발에 참여한 알테오젠이 주목받고 있다. 엄민용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리포트를 내고 “이번 임상 성공으로 알테오젠은 이제 상업화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제약사가 됐다”며 “국내 최초의 글로벌 바이오텍이 탄생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머크는…

화이자 '프리베나20' 국내 허가, 생후 6주부터 전 연령층 접종 가능

"7가지 혈청형 추가...숨은 폐렴구균 잡는 백신"

소아에 치명적인 폐렴구균 감염을 막는 새로운 백신이 국내 진입했다. 기존 13가 백신에 7가지 혈청형을 추가한 20가 백신으로, 사각지대에 놓인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화이자제약은 19일 20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프리베나20’의 허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백신의 임상적 혜택을 소개했다. 이번 백신은…

대사질환 치료제 전문 개발사로 정체성 변경

동아에스티 자회사 뉴로보, ‘메타비아’로 사명 변경

동아에스티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가 사명을 바꾸고, 심장 대사 질환 치료제 전문 회사로 거듭난다. 동아에스티의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오는 29일 ‘메타비아(MetaVia)’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19일 밝혔다. 메타비아는 심장 대사(Cardiometabolic)의 ‘meta’와 ‘~을 통해’라는 뜻의 ‘Via’를 합성해 지어졌다. 대사질환…

美 류마티스학회서 임상3상 시험 결과 발표

셀트리온, 악템라·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유효성 재입증

셀트리온이 미국 류마티스학회에서 바이오시밀러 2종의 유효성을 재입증했다. 셀트리온은 2024 미국류마티스학회 연례회의(ACR)에서 악템라(성분명 토실리주맙) 바이오시밀러 ‘CT-P47’과 프롤리아(성분명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 ‘CT-P41’의 글로벌 임상 3상 데이터를 추가로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악템라는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프롤리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