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하고 살가운 명절 보내세요

[이성주의 건강편지]설 연휴를 맞아

따뜻하고 살가운 명절 보내세요

매양 추위 속에
해(歲)는 가고 또 오는 거지만

새 해는 그런대로 따스하게 맞을 일이다.

얼음장 밑에서도 고기가 숨쉬고
파릇한 미나리 싹이
봄날을 꿈꾸듯

새 해는 참고
꿈도 좀 가지고 맞을 일이다.

오늘 아침
따뜻한 한 잔 술과
한 그릇 국을 앞에 하였거든

그것만으로도 푸지고
고마운 것이라 생각하라.

세상은
험난(險難)하고 각박(刻薄)하다지만
그러나 세상은 살 만한 곳

한 살 나이를 더한 만큼
좀 더 착하고 슬기로울 것을 생각하라.

아무리 매운 추위 속에
한 해가 가고
또 올지라도

어린 것들 잇몸에 돋아나는
고운 이빨을 보듯

새해는 그렇게 맞을 일이다.

<김종길의 ‘설날 아침에’ 전문>

설 연휴가 시작되네요. 이번 설은 춥습니다. 25일에는 전국 곳곳에 눈이 온다고 하네요. 추운 날씨, 서로 보듬어 주는 명절이기를 빕니다.

다만 요즘 같이 어려운 시기에는 덕담(德談)도 가려서 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죠? 사람은 완전한 동물이 아니기에, 올바른 얘기에도 상처를 받기 쉽습니다. 특히 가족, 친지는 무의식의 교집합이 크기 때문에 ‘울컥’할 소지도 큽니다. 정신과 의사들은 때에 따라 가족을 남으로 여기고, 예의를 다하면 갈등의 소지가 줄어든다고 말합니다. 가까운 것과 함부로 대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는 뜻이겠지요.

이번 명절에는 서로가 처진 어깨를 두드려주고, 민감한 말은 목구멍 아래로 삼키시기를 바랍니다. 날씨는 추워도 따뜻한 설날이 되기를 빕니다. 

장거리 운전 스트레칭

장거리 운전 때에는 꼭 1, 2시간 마다 스트레칭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일요일에는 눈까지 온다는데 차 밀리면 여유 갖고 운전하시고요. 이 스트레칭은 명절 고스톱칠 때에도, 명절 뒤 사무실에서 피로와 싸울 때에도 좋습니다.

① 목관절 풀기
온몸의 긴장을 풀고, 편안히 앉은 자세에서 목을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각각 3회씩 천천히 돌린다. 운전으로 긴장된 목 근육을 풀어 주며, 목뼈가 뻣뻣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② 목 뒤 근육 풀기
오른 손바닥으로 왼쪽 뒤통수를 감싸 쥐고, 45도 오른쪽 앞으로 지긋이 당겨 5초 이상 있다가 원위치 시킨다. 다음은 왼쪽 손바닥으로 오른쪽 뒤통수를 감싸 쥐고, 45도 왼쪽 앞으로 지긋이 당겨 5초 이상 유지한다. 운전으로 근육 긴장이 심한 목 뒤 근육과 목덜미 근육을 풀어 준다.  
 
 
③ 어깨근육 풀기
오른팔을 편안히 늘어뜨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가볍게 90도 굽히고 힘을 뺀 상태에서 왼쪽 손으로 오른 팔꿈치를 감싸 쥐고, 천천히 힘껏 왼편으로 지긋이 당겨서 5초 정도 유지한다. 이때 어깨 뒤 근육과 팔의 바깥 근육이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다른 쪽 팔 근육을 당겨준다.  
 
 
④ 팔근육 풀기
팔꿈치를 편 상태로 양손의 손목을 꺾어서 손등을 허벅지 위에 대고, 손가락은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다. 팔에 체중을 서서히 가하며, 손목이 천천히 더 꺾이게 한다. 팔꿈치 근육이 당겨지면 5초간 유지한다.  
 
 

⑤ 허리근육 풀기
좌석에 편안히 앉은 자세에서 배와 허리를 앞으로 내밀며, 척추를 곧추세우고, 허리에 5초간 힘껏 힘을 준다. 허리가 쭉 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⑥ 허벅지, 장딴지근육 풀기
운전대 아래의 빈 공간으로 한쪽 다리부터 직선으로 쭉 뻗은 상태에서, 발목을 발등 쪽으로 최대한 꺾고 5초간 유지한다. 이때 장딴지 근육이 당겨지고 대퇴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디. 반대편 다리도 반복한다.  
 
 

⑦ 발목근육 풀기
발목관절을 크게 원을 그리며 천천히 돌리면서, 이때 발가락을 오므렸다 폈다 하는 동작도 함께 해준다. 발목 주위 인대와 발가락 힘줄이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도움말=한림대 의대 한강성심병원 재활의학과 장기언 교수>

오늘의 음악

1941년 오늘은 미국의 가수 닐 다이아몬드가 태어난 날이네요. 그의 노래 가운데 영화 ‘갈매기의 꿈’의 주제가 ‘Be’는 요즘 같은 때 어울리는 노래이겠지요. 이어서 ‘Solitary Man’, ‘Sweet Caroline’과 바브라 스트라이젠드와 함께 부른 ‘You Don’t Bring Me Flowers’를 준비했습니다.

♫ 갈매기의 꿈 [닐 다이아몬드] [듣기]
♫ Solitary Man [닐 다이아몬드] [듣기]
♫ Sweet Caroline [닐 다이아몬드] [듣기]
♫ You Don’t Bring Me Flowers [닐 & 바브라]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