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뻑뻑한 것도? 침대에 진드기 우글거린다는 징후 7

마른기침, 재채기, 눈 건조 등

진드기는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그 존재를 나타내는 확실한 징후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집먼지 진드기는 미세한 해충으로, 최고의 매트리스도 집먼지 진드기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하다. 집먼지 진드기는 집 안의 숨겨진 먼지가 많은 곳에 숨어 있다가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져 나온 각질을 먹는다.

한동안 침대 밑을 청소하거나 시트를 세탁하지 않았다면 진드기가 그곳에서 먹이를 먹고 번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진드기는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그 존재를 나타내는 확실한 징후가 있다.

매트리스 전문가인 레베카 스웨인은 미국 IT전문매체 ‘톰스가이드(Toms Guide)’와 의 인터뷰에서 “물린 자국이 없는데도 걷잡을 수 없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집먼지 진드기 무리와 침대를 공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매트리스에 집먼지 진드기가 있다는 7가지 징후를 알려줬다.

수면이 방해받는다

미국 폐 협회에 따르면, 집먼지 진드기는 기존 알레르기를 악화시키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따라 호흡 곤란은 물론 콧속이 붓거나 콧물이 나는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문에 잠을 자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다.

마른기침을 계속 한다

마른기침이 오래 지속되면 집먼지 진드기가 매트리스와 침구에 둥지를 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기침은 마른데 침실이 습한 경우 더욱 그렇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목이 아프고 건조하고 가려운 기침이 난다면 침대에 집먼지 진드기가 있다는 강력한 신호이다.

피부가 가렵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침대 안의 부드러운 가구에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이다. 집먼지진드기는 침대에서 죽은 피부 세포를 먹이로 삼는다.

밤에 재채기가 심해진다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는 건초열이나 감기와 비슷해 집먼지 진드기가 있을 때 재채기가 흔하다. 특히 밤에 재채기가 더 많아지는 경우 더욱 그렇다. 감기와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를 구별하기는 어렵지만, 일주일이 지나도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일 수 있다.

밤에 숨쉬기가 어렵다.

집먼지 진드기의 존재는 천식의 가장 큰 실내 유발 요인 중 하나이며, 천식 발작을 포함해 경미한 증상과 심각한 증상을 모두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집먼지 진드기(또는 그 배설물)로 인한 알레르겐이 가슴을 조여 밤에 숨쉬기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눈이 건조하고 가렵다

빈대와 달리 집먼지 진드기는 물거나 쏘지 않는 대신 가까이 다가가면 눈물이 나고 가려운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한다. 눈이 가려워서 자주 깬다면 집먼지 진드기 감염이 원인일 수 있다.

눈에 보이는 먼지 흔적이 있다

먼지 토끼는 침대 안팎에 숨어 있는 집먼지 진드기 군집을 가리키는 귀여운 용어다. 집먼지 진드기는 커튼, 침구와 같은 부드러운 가구와 매트리스 보호대가 없는 경우 매트리스 안쪽 깊숙한 곳에 산란한다.

시트를 정기적으로 60도로 세탁하고, 매트리스를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저자극성 매트리스 보호제를 사용해 매트리스의 습기를 차단하면 침대 안팎에 서식하는 집먼지 진드기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집먼지 진드기는 습기를 좋아하므로 창문을 활짝 열어 침실에 공기가 충분히 유입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hik*** 2024-02-08 09:24:14

      좋은건강정보 입니다.감사합니다.가족들과함께 행복한 명절 보내세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