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도 살 안 찌게”... 기초 대사량 늘리기

“먹어도 살 안 찌게”... 기초 대사량 늘리기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45)

똑같이 먹고 똑같이 운동해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초대사량에 따라 체중조절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별 다른 움직임 없이 누워만 있어도 혈액순환, 뇌의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소모량이다. 이는 성별, 인종, 연령, 신장, 체중, 근육량, 호르몬 등의 영향을 받는다. 아시아 남성의 1일평균 기초대사량은 1700kcal, 여성은 1200kcal 정도에 이르고, 남녀불문하고 보통 25세 이후부터 점차 낮아진다. 그리고 그 수치는 체표면적에 비례하기 때문에, 신장과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그리고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은 증가한다.

최근 기초대사량이 체중 조절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 수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일반적으로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특히 운동을 통한 근육량과 함께 다양한 신체적 요소에 의한 기초대사량의 변화는 칼로리 소모와 몸매 라인만들기와 같이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복근 운동_ ab prep with arm

준비_ 매트에 두 무릎을 세우고 눕는다. 양쪽 손목을 서로 교차해서 잡아 팔로 동그란 원을 만들어 이마 위쪽으로 올려서 준비한다.

숨을 마시면서 팔을 가슴 앞으로 끌어당긴다.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매트에서 견갑골이 약간 뜰 정도까지만 올라온다. 동시에 팔도 더 허벅지쪽으로 뻗어주어 상체의 굴곡을 도와준다. 시선은 허벅지 쪽으로 바라본다.

숨을 마시면서, 팔을 이마위쪽으로 올린다.

숨을 내쉬면서, 준비자세로 되돌아간다.

10회 반복, 3세트

FOCUS & TIP

1. 상체는 양쪽 견갑골(날개뼈)이 바닥에서 떨어지는 정도까지 올라온다. 덜 올라오면 머리무게를 목이 버텨야 해서 목이 아프고, 더 올라오면 원하는 근육을 제대로 쓸 수가 없다. 정확히 올라온다.

2. 목이나 어깨 쪽으로 긴장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규칙적인 운동

2) 충분한 수분 섭취

3) 과일, 채소 섭취

4) 견과류와 곡물 섭취

5) 고단백질 섭취

6) 커피, 녹차, 우롱차 섭취

글·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헤어·메이크업 / 프리랜스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정민

의상 / 뮬라웨어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