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기 어렵다면 매일 과일주스나 스무디 한 잔을 더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하루 한 잔을 마시며 과일 채소 섭취량을 늘린 사람들의 우울 점수가 평소 식단을 이어간 사람보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뉴캐슬대 영양 및 노화학 올리버 섀넌 교수팀은 과일채소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이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를 국제학술지 《영국영양학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했다. 연구비는 과일주스과학센터(Fruit Juice Science Centre)가 지원했다.
연구진은 평소 과일과 채소를 하루 2회 이하로 먹는 성인 42명을 세 집단에 14명씩 무작위로 배정해 4주 동안 관찰했다. 첫째 집단은 평소 식단을 유지했다. 둘째 집단은 통과일과 채소만으로 하루 5회 섭취 목표를 채우도록 했다. 셋째 집단은 통과일과 채소를 늘리면서 매일 100% 과일주스나 스무디 한 잔을 마셨다.
세 집단 모두 매주 10파운드(1만9300원)를 받았다. 과일 채소 섭취를 늘린 두 집단에는 식단을 바꾸는 데 필요한 교육 자료도 제공했다. 연구진은 범불안장애 평가척도인 GAD-7과 환자건강설문 우울척도인 PHQ-9을 이용해 참가자들의 불안과 우울 증상을 측정했다. 참가자들은 전날 먹은 음식을 기록하는 24시간 식이 회상조사도 네 차례 작성했다.
4주 뒤 과일과 채소를 늘리도록 지원받은 두 집단 모두 섭취량이 증가했다. 이 가운데 매일 과일주스나 스무디를 마신 집단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27점 만점인 PHQ-9의 조정 평균점수는 대조군 5.45점, 과일주스·스무디 섭취군 2.93점으로 2.52점 차이가 났다. 연구진은 이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설명했다.
식이 회상조사에서는 과일·채소 섭취를 늘린 두 집단의 하루 식이섬유 섭취량이 8∼10g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과일주스를 마신 사람들이 통과일과 채소를 덜 먹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는 뜻이다. 과일주스의 당 함량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4주 뒤 과일주스 및 스무디 섭취군에서 대사 건강 지표에 부정적인 변화는 확인되지 않았다.
코트니 닐 박사는 “과일과 채소를 하루 5회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많은 사람이 실천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맞춤형 재정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자 과일 채소 섭취량이 적었던 사람들도 식단을 의미 있게 바꿀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매일 소량의 100% 과일주스나 스무디를 마시는 간단하고 비용 부담이 적은 방법이 하루 5회 섭취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정신 건강에도 잠재적인 이점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올리버 섀넌 교수는 “신선식품 가격은 과일과 채소를 더 먹으려는 사람들에게 장벽이 될 수 있다”며 “매일 과일주스나 스무디 한 잔을 마시는 것이 하루 과일 5회 섭취 목표를 채우는 해결책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일주스를 마신 참가자들의 우울 점수가 낮아진 결과는 주목할 만하지만, 정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며 “매일 과일주스 한 잔을 포함해 과일 섭취량을 늘리는 간단한 식단 변화가 정신 건강을 돕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