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에 일회용 컵 커피 한잔, 연간 9만개 미세플라스틱 먹는 셈

일회용 커피컵 사용 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

일주일에 한 번 일회용 컵으로 커피 한 잔을 마실 경우, 연간 9만 개의 미세플라스틱 입자에 노출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주일에 한 번 일회용 컵으로 커피 한 잔을 마실 경우, 연간 9만 개의 미세플라스틱 입자에 노출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쓰촨대 연구진은 일회용 컵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PP(polypropylene, 폴리프로필렌),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PE(polyethylene, 폴리에틸렌) 등 세 가지 종류의 플라스틱 컵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한 결과, 컵 내부에서 떨어져 나온 수천 개의 미세플라스틱 입자가 음료에서 발견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환경과학 분야 학술지 ‘유해물질저널(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세 종류의 플라스틱 컵에 각각 400ml의 물을 채우고, 공기 중 미세플라스틱이 컵에 들어가지 않도록 호일로 밀봉한 후 1분 동안 흔들었다. 실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오염을 고려해 깨끗한 유리 비커로도 같은 과정을 진행했다.

그 결과, 컵 내부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떨어져 나오면서 5분 후 물속 미세플라스틱 입자의 수는 컵당 723개에서 1489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P 컵에서 가장 많은 수의 입자가 발견되었는데, PP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매우 우려스러운 결과다.

게다가 컵을 오래 둘수록 더 많은 입자가 방출되었다. 뜨거운 액체와 이동 중 발생하는 컵의 흔들림 또한 미세플라스틱이 더 많이 음료로 들어가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미세플라스틱은 입자의 크기가 5mm 미만인 플라스틱 조각을 말하지만, 대부분 이보다도 훨씬 작아 현미경을 통해서만 눈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미세플라스틱 조각 대부분은 사람 머리카락의 지름 정도인 50 마이크로미터(1미터의 100만 분의 1)보다도 크기가 작았다.

연구진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추정해보니 사람들이 4~5일마다 플라스틱 컵 하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 년에 3만 7613~8만 9294개의 미세플라스틱을 무의식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며 “미세플라스틱의 잠재적 유해성을 고려할 때, 음료 섭취 시 플라스틱 컵 사용으로 인한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미세플라스틱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건강에 해를 줄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2017년 영국 킹스칼리지 연구진의 한 리뷰에서는 극미립자(microparticles)를 먹거나 흡입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내에 축적되어 면역계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가정했다. 또한 올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Free University of Amsterdam) 헤더 레슬리 박사팀이 진행한 연구에서는 참가자의 혈류에서 미세플라스틱을 발견했다. 태반, 신생아, 폐, 심장, 신장, 뇌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을 발견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