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주고 피부 촉촉, '이 오일'...갑상선에도 좋아, 별효과 다 있네?

소화기, 구강 건강, 면역력에도 이로워

코코넛 오일이 피부 관리와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만들어준다는 건 잘 알려져 있었지만, 소화기, 구강 건강, 면역 시스템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간과한 경우가 많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코코넛 오일은 섭취도 가능하고 스킨 케어로도 활용할 수 있어 자주 쓰이는 오일이다. 그동안 코코넛 오일이 피부 관리와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만들어준다는 건 잘 알려져 있었지만, 소화기, 구강 건강, 면역 시스템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간과한 경우가 많다. 미국 건강전문매체 헬스내추럴(Health Nature)의 자료를 토대로 코코넛 오일의 장점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윤기 나는 머릿결

코코넛 오일은 머릿결을 개선하고 머리카락 성장을 돕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머리카락의 단백질 손실을 줄이고 손상을 방지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다. 머릿결을 부드럽고 윤기 있게 만들고 싶다면, 일주일에 한 번 코코넛 오일을 깊게 마사지한 후 1시간에서 하룻밤 동안 방치한 뒤 씻어내면 된다. 비듬 완화에도 효과적이며, 두피에 오일을 바르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둔 후 헹구면 두피 건강이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 빛나는 피부

코코넛 오일은 피부에도 매우 좋다. 천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에 탄력을 더해준다. 특히 피부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항염 작용으로 인해 염증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건조한 피부, 습진, 건선, 피부염 등 다양한 피부 문제에도 도움이 된다.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코코넛 오일을 손에서 녹인 후 얼굴과 몸에 부드럽게 발라보자. 일주일에 1~3회 정도 사용하면 피부가 더 매끄럽고 윤기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메이크업 제거에도 코코넛 오일이 유용하다. 비싼 클렌징 제품 대신 코코넛 오일을 사용해 피부를 부드럽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코코넛 오일과 코코넛 설탕을 섞어 스크럽제로 사용하면 각질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3. 체중 관리에 도움

코코넛 오일은 다이어트에도 유용하다.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칼로리 소모를 늘려준다. 코코넛 오일은 건강한 지방으로, 체중을 관리하거나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단, 칼로리가 높으므로 하루에 한 스푼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4. 치아 건강 관리

'오일 풀링'이라는 방법은 코코넛 오일을 입 안에서 20~30분간 헹군 후 뱉어내는 구강 관리 방법이다. 치아와 잇몸을 깨끗하게 하고 세균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치아의 미백 효과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오일 풀링을 시도할 때는 처음에는 5분 정도부터 시작해 점차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매 끼니 전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5. 소화력 개선

코코넛 오일은 소화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며, 소화를 방해하는 나쁜 세균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 칸디다균과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키는 세균 균형을 잡는 데 기여해 소화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매일 식단에 코코넛 오일을 추가하면 소화 불량이나 위장 장애를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요로 감염 예방

코코넛 오일은 요로 감염(UTI)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요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면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코코넛 오일이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에 감염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을 요리나 스무디 등에 섞어 섭취하거나 그대로 먹을 수도 있다.

7. 인후통 완화

인후통이 있을 때 코코넛 오일은 자연스러운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의 항염 특성이 목의 부기와 염증을 줄여주며, 목이 건조할 때는 추가적인 윤활제 역할을 해준다.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한 잔 마신 후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먹는 것이다. 이러면 목을 촉촉하게 유지해 인후통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8. 심혈관 건강 개선

코코넛 오일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개선해 심혈관 건강에 이롭다. 특히 유기농 버진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심장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심장 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9. 관절염 개선

코코넛 오일은 관절염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항염 작용을 하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을 줄이고, 뼈와 결합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10. 체취 제거에도 제격

코코넛 오일은 체취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화학 성분이 포함된 일반 데오도란트 대신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면 체취를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의 항균 작용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줄이는 데 기여하며,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11. 면역력 강화

코코넛 오일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항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감염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준다.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잘 걸리거나 잦은 질병에 시달리는 경우, 코코넛 오일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2. 세포 재생 촉진

코코넛 오일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세포 재생을 돕는다. 이는 건강한 세포로 대체되어 신체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특히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데 유용하다.

13. 갑상선 기능 개선

코코넛 오일은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갑상선 문제가 있으면 체중 증가와 피로, 피부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코코넛 오일은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