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젖꼭지가 아픈 이유 5
유두 통증은 대개 여성이 겪는다. 출산 후 수유기의 통과의례지만, 출산과 무관하게 생리 주기에 따라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원인은 다르지만, 남성이 겪는 경우도 있다. 미국 건강 매체 '멘스 헬스'가 이유를 꼽았다.
◆마찰 = 뉴욕의 병원 체인 노스웰 헬스의 응급의학과 로버트 글래터 교수는 "달리기, 축구, 럭비, 줌바 등 상체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하다가 젖꼭지에 상처를 입는 남성이 많다"고 말했다. 운동복 상의를 고를 때 유의해야 한다. 신축성 좋은 소재로 몸에 완전히 밀착하는 제품이 어중간하게 헐거운 옷보다 마찰로부터 안전하다. 몸매를 드러내는 '쫄쫄이'가 민망하다면 젖꼭지에 일회용 밴드를 붙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알레르기 = 피부가 민감한 경우, 새로 산 옷에 남아 있는 화학 성분 탓에 젖꼭지에 물집이 잡히거나 부어오를 수 있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남성들은 모직 스웨터처럼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소재의 옷을 피해야 한다.
◆감염 = 젖꼭지에 난 털을 면도하다가 발생한다. 베는 등 상처가 나지 않더라도 면도를 하면 주변 피부가 미세하게 손상된다. 거기에 병원균이 침투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면도 후 젖꼭지 부위가 화끈거린다면 병원을 찾아 항생제 처방을 받는 편이 낫다.
◆여유증 = 여성형 유방증은 주로 사춘기나 고령 남성의 가슴이 여성의 유방처럼 과도하게 발육하는 증상이다. 발륨이나 자낙스 등 정신과 약물과 과도한 음주가 원인으로 꼽힌다. 초기에 약물치료를 하면 쉽게 잡을 수 있지만, 오래 방치하면 약이 잘 듣지 않아 수술해야 한다.
◆암 = 드물지만 남성도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 여성 호르몬이 늘고, 남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고령일수록 발병 위험이 크다. 젖꼭지 부근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피고름 등 분비물이 나온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