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성폐렴

정의

간질성 폐렴은 하기도의 간질 부위에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만성적인 염증이 지속되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이다. 간질이란 결체조직으로 되어 있는 허파 꽈리(폐포)벽 부위를 말한다.

원인

간질성폐렴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현재 약 180여종의 다른 질환군으로 구분하며, 크게 원인을 아는 경우와 원인을 모르는 경우로 나뉜다. 원인을 모르는 특발성 폐섬유종 같은 경우에는 아직도 정확한 병태생리가 잘 밝혀져 있지 않지만, 이러한 병이 생길 수 있는 환자에게 바이러스성 감염 후 발생하는 어떤 염증 반응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믿어지고있으며,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추정된다.

증상

간질성 폐렴 환자는 움직일 때 숨찬 것이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이며, 병이약화되면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찰 수 있다. 그 외에도 피로감, 기침, 흉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질병이 오래 된 경우에는손끝이 곤봉 보양으로 뭉툭해지는 곤봉상 수지 소견을 보일 수 있다.

진단

간질성 페렴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면밀하게 병력을 검토하고 진찰 소견, 임상적인경과 관찰, 그리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 촬영 및 피검사를 해야 한다.가슴 엑스레이 촬영을 함으로써 간질성 폐렴을 진단할 뿐 아니라 폐렴과 비슷한 다른 질병을 감별 진단할 수 있다, 최근에는 흔히 CT라고 하는 좀더 정밀한 가슴 컴퓨터 단층 촬영이진단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몸의 산소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피 검사, 폐 기능검사,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이용하여 기관지를 물로 씻어내어 검사하는 기관지 폐포 세척술, 기관지 내시경과 개흉폐생검을 이용한 조직 검사 등이 진단에 이용된다.

치료

간질성 폐렴의 치료를 위해 부신피질 호르몬제와 면역 억제제가 주로 쓰이지만, 언제부터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지, 치료 약에는 어떤 것이 좋은지, 처음에 치료 약제를 투여하는 용량은 얼마나 해야 하는지, 추척 검사기간은 얼마나 오래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통일된 결론은 아직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지 확장제를 투여하는 보존적 치료가 도움이 되며, 환자가저산소혈증이 있는 경우 필요에 따라 산소 투여가 도움이 된다. 이차적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독감 및폐렴 구균 폐렴 예방주사가 권유된다. 최근에는 부신피질 호르몬제의 표준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는 젊은나이의 환자에게 폐 이식수술이 시도되고 있다.

합병증

간질성 폐렴은 병이 진행되면서 폐가 벌집 모양으로 망가지고 숨이 찬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이차적인 세균 감염, 심장 기능의 저하 등으로 사망할수 있다.

예방

간질성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에는 원인으로부터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차적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독감 및 폐렴 구균 폐렴 예방주사가 권유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