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보며 큰 숟가락으로 밥 먹었더니…
과식 방지하고 살 빼는 방법은
‘재미있는 영화를 보면서 음식을 먹어라.’ ‘큼직큼직한 조각으로 먹어라.’ 이렇게 하면 과식을 하고, 살을 붙게 하는 지름길이다. 네덜란드의 연구팀이 18~35세의 성인 53명을 대상으로 먹는 행태를 관찰한 결과 밝혀낸 것이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수프를 주고 먹게 하면서 만화영화를 보게 했고, 다른 날에는 영화를 보지 않으면서 먹게 했다. 이 때 떠먹는 스푼의 크기를 달리해 하루는 소형(5g), 그 다음날은 대형(15g)을 주고 각각 얼마나 많이 먹는지를 관찰했다. 그리고 실험 세 번째 날에는 쓰고 싶은 스푼으로 떠먹고 싶은 만큼 먹게 했다.
그 결과 영화를 보면서 먹을 때는 수프를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작은 스푼을 사용할 때는 큰 스푼으로 먹을 때보다 30% 더 적은 양을 먹었다. 스푼에 따른 섭취량의 차이는 영화에 정신이 팔리든 안 팔리든 그 결과가 마찬가지였다. 또 나중에 참가자들에게 물어본 결과 큰 스푼, 혹은 자유롭게 스푼을 골랐을 때는 자신들이 먹은 양을 실제보다 적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은 스푼을 썼을 때는 그 반대였다. 따라서 과식을 하지 않고 살이 안 찌려면 음식을 잘게 나눠서 먹고, 딴 데 정신을 팔지 말고 먹으라고 연구팀은 조언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미국의 공공과학도서관 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으며 마이헬스뉴스데일리가 24일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