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어지러울 땐 먼저 물을 마셔라
현기증의 다양한 원인…철분부족·편두통 등
많은 사람들이 간혹 현기증을 느껴봤을 것이다. 흔히 급하게 자리에서 일어날 때 어질어질했던 경험이 많겠지만 현기증의 원인은 생각 이상으로 여러 가지이며, 또 우리 몸 상태에 대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영국의 일간 데일리메일이 13일 소개한 ‘현기증의 다양한 원인들’을 참고할 만하다.
◆ 약물
고혈압이나 우울증 약을 먹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 두 가지 모두 혈압을 낮춰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뇨제가 현기증을 부를 수 있으며 진정제도 중추 신경을 억제해 두뇌 활동을 늦춤으로써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철분 부족
빈혈의 주요 증상은 피로인데, 현기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적혈구 세포가 몸속에서 산소를 실어 나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 편두통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현기증을 느낄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현기증은 두통이 곧 찾아올 것이라는 전조 내지 경고 사인이 된다.
◆ 보디 스캔
자기공명영상촬영 (MRI) 과정 중에 발생하는 강력한 자기(磁氣石)가 내이(內耳)를 교란시켜 어지러움을 불러올 수 있다.
◆ 탈수
물을 충분히 마셔보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뇌 속의 수분 부족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속의 물이 단지 1.5%만 부족해도 기분 상태나 에너지 수치, 사고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탈수에 따른 증상이 뚜렷하다.
◆ 심장과 혈관 상태
혈압이 순간적으로 떨어질 때 현기증이 찾아올 수 있다. 이는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가 줄기 때문이다.
◆ 수영
수영을 하면 귀에 물이 들어가는 건 각오해야 한다. 때로는 현기증도 감수해야 할 듯하다. 귀 속에 들어간 물이 귀 안의 정밀한 평형기관을 건드리면 그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몇 시간이나 현기증이 지속될 수 있다. 귀에 물막이 마개를 끼우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수영 자체가 긴장감을 높여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알레르기
견과류, 고양이, 먼지, 꽃가루 등에 대한 알레르기가 중이(中耳)에 영향을 미쳐 현기증을 불러올 수 있다.
◆ 메니에르 증상
현기증과 청력 저하,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메니에르 증후군일 수 있다.
◆ 일산화탄소
연탄보일러 등에서 새어 나오는 일산화탄소 때문일 수 있다. 연탄을 안 때더라도 안심해서는 안된다. 가스보일러 역시 일산화탄소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