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무릎에 좋은 뜻밖의 식품 5

 

허리무릎이 좋지 않으면 활동성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전반적인 건강도 악화되기 쉽다. 허리와 무릎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는 습관이 중요하다.

 

허리에 이상이 생기면 걷기 등 적절한 운동이 가장 좋으며 음식량을 줄이고 제대로 먹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척추와 무릎 건강을 위해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을 빠져 나가게 하는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칼슘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거나 혈액 순환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라고 조언한다.

 

스파인유니버스닷컴’ 자료를 토대로 흔히 먹는 음식 중 허리무릎 건강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겨자 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 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불린다. 브로콜리는 샐러드, 수프, 스튜 등 서양 음식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소 중 하나이다.

 

에 좋은 칼슘 섭취가 가능한 채소가 브로콜리다. 브로콜리는 대표 영양 채소인 시금치보다 칼슘 함량이 4배나 많다. 풍부한 칼슘 섭취는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 데 좋다. 비타민 K가 많이 들어있다. 칼슘과 비타민K는 뼈 건강에 중요한 성분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2. 달걀

비타민 D가 결핍되면 체내 칼슘과 인산 부족을 초래해 허리 디스크나 목 디스크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기에 근력 저하 피로감, 다리가 무거워지는 느낌, 심하면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달걀노른자에는 비타민 D가 적절히 들어있어 일주일에 3~5개 정도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척추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비타민 D는 뼈 건강을 위해 필수 영양소”라며 “건강한 허리를 위해 적당량의 달걀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3. 토마토

비만척추가 받는 무게 부담을 늘려 각종 척추 디스크 질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체중 조절은 허리와 무릎의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영양 성분을 고르게 섭취해야 한다. 무턱대고 단식을 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장기나 근골격이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다이어트를 도우면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토마토가 꼽힌다.

 

토마토에는 비타민B2, 비타민C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반면 당분과 칼로리는 낮다. 여기에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다이어트 시 무릎이나 허리 등에서 일어나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4. 두부

단백질은 체내 흡수율이 높다. ‘두부를 먹지 않으면 골이 빈다’는 속담처럼 두부는 척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콩을 재료로 한 두부 속 단백질은 우리 몸에 흡수되는 비율이 100%에 가깝다. 두부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 라이신이 들어있고 칼슘도 많이 포함돼 있다.

 

5. 사골

소의 다리뼈를 고아서 만드는 사골은 퇴행성 척추질병에 좋은 음식이다. 처음에 끊일 때 단백질 성분이 많이 나와 뽀얗고 걸쭉하게 되지만, 이것보다는 뒤에 나오는 말간 국물이 뼈에 더 도움이 된다. 사골이 고단백으로 살을 찌울 것 같지만, 열량은 100㎖에 45㎉로 저지방 우유 수준이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6개 댓글
  1. 차차

    모두 좋은식재료네여 더열심히 먹어야겠어여 ㅎ

  2. 조기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사골을 먹어보겠습니다.

  3. 갈경희

    브로콜리랑 토마토는 몸에 좋은 건강관련 기사에 꼭 나오는 식품이네요
    두가지만 먹어도 건강 할수있을듯:)

  4. 정 열 정

    음식으로도 나을수있다면 무엇을 먹지못할 이유가 있겠습니까! 다만 본인의 선택 으로 의지로 노력하고 나으려는 열정. 이 중요 할것이 기때문입니다.좋은정보 고맙습니다.축복합니다.♥

  5. 푸른솔이

    사골 효과없다고 합니다.

  6. 하하

    사골의 인 성분이 오히려 뼈 건강에 해롭다는데 아직도 사골을 우려 먹는 기사입니까?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