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일이 자꾸 ...일상 속 가스라이팅?
[채규만의 마음이야기]
사회관계망(SNS)을 통해 알게된 미성년자를 가스라이팅한 뒤 자신의 남자친구에게 성 착취 대상으로 보낸 20대 여성, 맘 카페를 차려 회원들을 가스라이팅한 다음 상품권 사기를 친 50대 여성….
최근 뉴스에 나온 가스라이팅 사례다. 일본에서도 70대 남성이 여성 11명에게 가스라이팅하며 동거했다. AI가 가스라이팅을 시도한다면서 사람을 닮았다는 외신이 나오기도 했다.
가스라이팅은 만연되어 있다. 자신도 모르게 가스라이팅에 중독돼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이 가스라이팅한다는 걸 모르고 피해자를 만들 수도 있다. 가스라이트의 행동 특징을 알아두면 이런 황당한 상황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상대방을 통제하려는 목적으로 조정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정상 관계는 상대방을 인정하고 수용하고 서로 원하는 걸 충족해주는 관계다. 이성 관계 가스라이팅은 상대를 통제하고 이용하려는 것이 특징이다. 밀당을 하면서 초기에 애정을 보여주며 잘 대하다 쉽게 토라지는 척하며 원하는 걸 요구하고 취약점을 이용해 금품을 착취한다.
▸정서적으로 학대한다.
정서적인 학대란 심리적인 안정을 깨뜨리며 여러 방법으로 상대방을 통제하는 것이다. 언어 폭력이 가장 흔하다. 욕을 하고 언성을 높이기도 하고 신체적 위협을 한다.
▸당신을 혼란하게 만든다
엉뚱한 말과 행동으로 상대의 현실 인식을 흐려 놓는다. 심지어 심령술을 한다면서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한다. 피해자들은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최면에 걸리게 된다.
▸상대를 독점하고 싶어 한다
특히 데이트 관계에서 자신이 바람을 피우면서 상대방이 바람을 피우고 있다고 말하고 자신의 욕구나 의심을 상대방에게 전가한다. 책임을 전가하는 투사 기법은 상대방을 통제하는 고도의 수법이다.
▸가스라이터의 이성 관계는 복잡하다
많은 가스라이터들은 불륜과 바람, 이중 관계의 전력을 가진 바람둥이들이다. 초기에 여심을 휘어잡는 화술과 행동에 능수능란해 순진하고 외로운 여성들은 ‘밥’이 되기 쉽다.
▸진정성 없는 사과를 반복한다
상대방이 문제를 지적하면 쉽게 사과하지만 진정성이 없다. 또 문제 행동을 반복하고 핑계를 대면서 상황을 모면한다.
▸상대방을 비행기에 태워 놓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낸다
애교를 떨거나 과도한 칭찬으로 띄어 놓고 돈을 요구하거나 어려운 부탁을 한다. 부탁이나 요구를 얻고 나면 갑자기 태도를 바꾸어 차갑게 대한다.
▸약자를 멸시하거나 인간 취급을 하지 않는다
가스라이터들은 권력자나 자신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아부하고, 자신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들은 짓밟아 버리는 태도를 보인다.
▸상대방의 약점이나 열등감을 이용해서 조정한다.
상대방이 외모, 학력, 재력, 사회적 지위에 대해 열등감이 있으면 이를 이용해상대방을 봐주는 척하면서 거래하고 이용하려고 한다.
▸신분 세탁의 규제다
권력자나 유명인과 친한 것처럼 자랑한다. 자신의 진실한 모습보다는 배경을 강조하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이중 구속 관계를 교묘히 이용한다.
데이트하다 “네가 나를 떠나려면 떠나. 너는 후회할 거야”, “당신은 살 좀 빼야 해. 아이스크림 있는데 먹어” 등 어떤 선택도 불편한 상황을 만들고 조정한다.
▸자신의 이미지지 및 체면에 집착한다
자신의 말에 동의하지 않으면 체면이 상했다고 생각해 벌컥 화를 내면서, “네가 뭔데 내 말에 대꾸해!” 등으로 상대방을 통제하려고 한다.
▸당신의 사회적인 신분에 민감하다
당신의 학벌, 외모 등의 이미지도 과도한 반응을 보인다. 예를 들면 데이트 상대방이 뚱뚱하거나 명품 옷을 입지 않거나 학력이 낮으면 창피하게 여기고 핀잔을 준다.
▸ 사기칠 정보를 얻으려고 집요하게 노력한다
가스라이터들의 주요 목표는 무엇을 얻어낼 수 있는가다. 데이트 관계에서 친해지면 재력과 부모 재력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한다. 돈 많고 나이 많은 노인에게 친절을 베풀면서 재산을 빼돌리는 행동은 전형적인 가스라이팅이다.
▸주위 사람이 정체를 알지 못한다.
가스라이터 주변 사람이 당사자의 문제를 지적하면 그의 가족은 “그 애는 어릴 때부터 항상 칠칠하지 못했어.”, 또는 “그 사람은 좀 신용이 없긴 했어.”라는 말로 비호하고 감싸려고 한다.
▸성질이 급하거나 화를 잘 낸다.
자신의 자존심을 손상당했다고 생각하면 언성을 높이거나 신체적으로 위협하면서 상대방을 제압하려고 한다. 이들은 완벽주의적이고 처벌 주의적 성향이 강해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방법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경향이 강하다.
▸처벌이나 보상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가스라이터들에는 자신의 부정적 행동 결과에 처벌을 받아도 행동을 바꾸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전과 기록이 많다.
▸상대방을 따돌리고 조롱하는 기술이 강하다.
옷이나 머리 스타일 등에서 사소한 흠집이 있어도 친구들 앞에서 면박하고 창피하게 만든다.
▸거짓 칭찬의 귀재다.
가스라이터들에는 진정한 칭찬이란 없다. 가스라이터는 칭찬(compliment)과 모욕(insult)을 합성한 “complisults,”를 한다고 한다. 즉 칭찬 같지만, 알고 보면 모욕적인 말을 한다. 예를 들면, “당신은 똑똑한 멍청이야!” “얼굴은 이쁜데, 마음은 나쁜 사람이야.” 등이다.
▸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투사한다.
“당신 나 싫어하지!” 등으로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을 통해서 표현한다. 가스라이터들은 투사라는 대화 기법을 사용하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가족들과 분리시켜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든다.
“네가 가족과 같이 있으면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 “네 가족은 나를 싫어하는 것 같다.” “네 가족은 너를 이용한 것 같다.” 등의 말로 이간시키고 가족 모임을 피하면서 결과적으로 가족과 피해자를 고립시키려고 시도한다.
▸약속을 수없이 하지만 거의 지키지 않는다.
거짓말을 반복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위급 상황을 피할 목적으로 임기응변을 해서 빠져나가고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충성심을 요구한다.
충성심을 요구하지만, 당신에게는 절대 충성하지 않는다. 남편은 아내에게 절대로 외도를 하거나 한눈을 팔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지만, 자신은 아내가 없으면 외도하고 바람피우고, 배신하는 행동을 조직적으로 한다.
▸약점을 보이거나 취약할 때 짓밟아 버린다.
상대가 아프거나 돈이 없거나 취약하면 버리고 다른 돈 많은 사람을 쫓아간다. 즉 자신에게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버린다.
이런 특징을 살피다 보면 주위 모든 사람이 가스라이터처럼 보일 수도 있다. 사람은 감정적으로 행동하고 약속을 못 지킬 수 있다. 가스라이터는 초기부터 상대방을 조정하고 이용하려고 계획적으로 접근해서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르다.
가스라이팅은 남녀 관계에서 잘 나타난다. 남녀 모두 가해자와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런 행동 때문에 피해를 본다면 어금니를 깨물고 관계를 끊어야 한다. 심리적으로 일단 지배받기 시작하면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필요하다면 주변 사람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걸 꺼리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