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의 효능…찰떡 궁합 식품은?
[오늘의 건강] 제철 맞은 옥수수의 건강 효능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서울·인천·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최저기온은 21~25도, 낮최고기온은 28~35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톡톡 터지는 식감과 은은한 단맛이 매력적인 옥수수가 제철을 맞았다. 옥수수에는 다이어트와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피로회복을 돕는 비타민 B와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E도 들어있다. 식사대용으로도, 영양간식으로도 좋은 옥수수의 건강 효능을 알아본다.
옥수수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안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불포화지방산은 특히 옥수수의 씨눈 부분에 집중돼 있다. 옥수수의 씨눈에는 레시틴, 비타민 E, 식이섬유, 칼륨, 철분 등도 가득 들어있다.
또 하나 주목할 부분은 옥수수의 수염이다. 옥수수 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 과정이 수월해져 신장이나 방광 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 좋다. 또한 옥수수 수염에 함유된 메이신 성분은 피부 속 히알루론산 합성을 도와 촉촉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옥수수를 찔 때는 껍질을 한 겹 남겨야 촉촉하고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옥수수와 궁합을 자랑하는 음식으로는 우유를 꼽을 수 있는데, 옥수수에 부족한 영양소인 비타민A와 비타민B2, 판토텐산 등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