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일주일 간 불편한 의자에 앉아
하루 종일 일하다 보면 허리가 너무 아프죠?
그 고통에서 겨우 해방되는 게
바로 주말이잖아요.
다음 일주일을, 그리고 한 달을,
일년을 무사히 허리 통증 없이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많습니다. 장기간 앉아 업무나 공부를 하는 사람들부터 황혼 육아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허리통증은 한국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호주에서는 허리 통증에 사용하는 치료비만 연간 50억달러(호주달러기준)에 이르고 노년층의 조기 퇴직의 주요 이유가 되고 있죠! 미국은 허리통증으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로 매년 천억 달러(미국달러기준)를 손해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허리통증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무거운 짐을 나르는 건 최대한 자제하는 게 좋아요!
예방부터 철저히!
시드니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 스테로이드성 구강 진통제는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토, 메스꺼움, 위궤양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도 높았다고 하는데요. 가장 손쉬운 증상완화방법으로 생각했던 구강 진통제가 효과가 없는 만큼 바르지 못한 자세, 무거운 짐 나르기 등 허리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일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슬슬 봄이 다가오고 있죠?
현재 앉아 있는 곳에서 벗어나
잠깐 휴식을 취하는 것도 정말 좋아요!
상태 관리에 집중할 것!
일단 허리 통증이 생겼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드문 경우긴 하지만 허리 통증이 암이나 골절 같은 심각한 증상과 관련돼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허리 통증에는 장기간 앉아 있는 자세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짧게 나마 산책을 하는 것이 좋아요. 이런 상태 관리를 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더욱 좋겠죠?
필라테스가 허리 통증에 좋다는
외신 기사가 최근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물리치료 혹은 운동!
지속적으로 허리 통증을 느낄 경우에는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적 치료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으로 인한 우울증 같은 심리적 치료에도 효과가 있거든요. 또한 요가, 스트레칭, 필라테스 같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운동들은 몸의 중심 근육을 발달시켜주기 때문에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효과가 입증돼 있어요!
사실 우리가 허리 통증이 어떻게 하면
좋아질 수 있는지 모르는 건 아니죠.
하지만 자꾸 알고 있는 사실을 떠올려야
언젠가 행동으로 옮기는데 도움이 되잖아요.
잠깐이라도 앉은 자리에서 벗어나기!
짧게 산책하기!
운동 하기!
이런 것들을 계속 생각하고 계시다가
실천하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