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종

정의

림프조직에 생기는 원발성 악성종양으로 림프 조직이 아닌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다. 림프 조직이 아닌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를 림프절 외 림프종이라고 하는데, 주로코 속과 목구멍이 연결되는 곳이나 위장관·뇌 등에 잘 나타난다. 미국은전체 암 발생의 2.1%, 영국은 2.8%를 차지하며, 우리 나라는 4%를 차지해 동양에서는 빈도가 높은 편이다.

원인

주로 면역결핍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 10년 사이에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장기이식에 따른 면역억제제복용환자와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환자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원혈관질환,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virus)와도 관계가 있다. 면역기능이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발생하는데, 이 때는 주로 50~60대 연령층에서 발생한다. 면역결핍 환자의 경우에는 평균연령 34세로 좀 더 젊은 연령층에서발생하고, 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의 경우에는 90% 이상이남자다.

증상

통증은 없지만 림프종이 커져서 보이거나 만져지는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대개 목 주위 림프절에서 시작하지만 종격동(폐와 폐 사이의 공간)이나 복부에 있는 림프절에도 자주 생긴다. 전신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야간 발한, 체중감소 등이 있다.혈액학적인 이상으로 빈혈이나 적혈구·백혈구·혈소판모두가 정상치 이하로 줄어드는 등 범혈구감소증이 나타나고, 면역학적인 이상도 따를 수 있으며, 침범한 장기에 따라 해당 장기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종류

1. 호지킨 림프종 : 호지킨 박사가 발견한 특별한 모양의 림프조직세포를 가진 림프종
2. 비호지킨 림프종 : 호지킨 림프종을 제외한 림프종으로 더 흔함

진단

1. 림프종 진단을 위한 검사 : 림프조직 검사,혈액검사,흉부 방사선 검사,흉부전산화단층촬영(흉부CT)

2. 주변장기로 병이 퍼진 것을 확인하기 위하 검사 : 골 스캔, 골수천자, 복부전산화단층촬영(복부CT), 뇌척수액검사, 양전자단층촬영검사(PET) 

치료

치료는 병변이 국소적이거나 초기인 경우에는 그 부위만 제거하거나 방사선 요법을 시행한다.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는 항암제로 화학요법을 시행한다. 이러한 치료로도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에는 고용량 화학요법을 시행한 뒤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술을 시행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