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

설명

사람 몸에 존재하는 체액에는 2가지가 있는데, 하나가 피이고 또 다른 하나가 림프이다. 이 두 가지 모두 사람몸 속에 존재하는 각 세포들에 대해 영양을 공급하고, 대사작용을 하도록 해주며, 이 때 생기는 노폐물을 옮기는 역할을 한다. 피는 골수에서 생성되어혈관으로 나오게 되면, 심장의 펌프작용으로 전신을 돌아 다니게 된다.

 

이렇게 해서 동맥으로 들어간 피가 각 기관의 세포에 이르게 되면, 각세포에서 서로 산소와 영양분을 교환한 뒤, 정맥으로 나오게 된다. 이때 일부의 체액은 세포 사이사이에 남게 되는데, 이것을 사이질액(interstitialfluid)이라 부르고 이 간질액이 특별한 얇은 림프모세혈관으로 나오게 되면, 이제서야이 간질액은 림프라고 불리게 된다. 따라서 림프액은 성분은 피와 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같은 곳에서 기원한다고 볼 수 있다.

 

림프액의 성분은 피보다는 단백질 성분이 적고, 대신에지방성분이 많으며, 피속에 있는 적혈구나 혈소판은 없는 대신에 림프구와 단핵구가 많다. 림프관은 혈관계에 의해 이동될 수 없는 너무 고장성의 액체의 이동이나, 소화기관에의해 넘어온 영양분의 이동에 이용된다. 또한 림프를 따라가다 보면 림프절를 만날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림프구가 많이 존재하여 면역반응을 나타내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