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을 땐 생일 축하 노래를!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해 전문가들이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건 손 씻기다. 감기 뿐 아니다. 손을 씻는 것만으로 설사의 30%, 호흡기 감염의 16%를 예방할 수 있다.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야말로 독감, 다양한 감염, 위경련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죽이는 확실하고도 유일한 길이다.

그러나 영국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왕립제약협회(Royal Pharmaceutical Society)의 조사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동물을 만진 뒤에도 손을 씻지 않았다. 65%는 식사 전에도 씻지 않았으며, 32%는 요리하기 전에, 심지어 21%는 화장실에서 나온 뒤에도 손을 씻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손을 씻을 때조차 필요한 만큼 충분히 씻지 않는다는 점. 세균을 죽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20초 이상을 씻어야 하지만, 응답자의 84%는 그 시간을 채우지 못했다. 씻는 데 들인 시간은 평균 6초에 불과했다.

영국 국가보건서비스(NHS)가 비책을 제시한다. 손을 씻을 땐 ‘생일 축하합니다(Happy Birthday)’ 노래를 부르라는 것. 그것도 두 번. 이 노래를 두 번 부르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20초. 손가락 사이, 손톱 밑, 손등까지 국제건강기구(WHO)가 권고하는 대로 꼼꼼하게 씻을 여유가 충분할 것이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