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부족하면 나타나는 건강 문제 6

당뇨병, 심장병, 유방암 위험 증가

수면 부족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
잠이 부족하면 당뇨병, 유방암, 심장병 위험이 증가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잠을 충분히 잘 자지 못하면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수면 부족은 비만과 연결돼 있을 뿐 아니라 심장병, 당뇨병, 유방암 등과도 연관성이 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prevention.com)’이 잠 부족이 초래할 수 있는 건강상 위험에 대해 소개했다.

△당뇨병

미국 시카고대 연구팀에 따르면, 성인 형 당뇨병 환자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할 경우 공복 혈당은 9%, 공복 인슐린 수치는 30%, 인슐린 저항성은 43%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면증이 있는 당뇨 환자의 상황은 더욱 나빴다. 불면증이 없는 당뇨 환자에 비해 공복 혈당은 23%, 공복 인슐린은 48%, 인슐린 저항성은 82% 높았다.

△심혈관병

3만여 명의 자료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하루 7 시간 미만인 사람은 심장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면 시간이 하루 5 시간 이하인 60 세 미만 여성은 심장병 위험이 2배 높았다.

△유방암

일본 도호쿠대 의학대학원 연구팀이 40~79 세 여성 2만 4000여 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면 시간이 6 시간 미만인 사람은 유방암 위험이 6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9 시간 이상 자는 여성은 위험도가 28% 낮았다.

△대장암

미국 케이스웨스턴대 연구팀이 1240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하루 6 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7 시간 이상 자는 사람에 비해 대장에 폴립(용종)이 있을 가능성이 47%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폴립은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야뇨증, 요실금

미국 뉴잉글랜드연구소가 중년 남녀 4145 명의 자료를 검토한 결과, 5 년 간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5 시간 이하로 잤던 여성은 소변을 보기 위해 잠에서 깨거나(야뇨증), 요실금이 될 위험이 80~9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염증이 생기고, 이것이 소변 문제로 이어지는 것으로 추정했다.

△사망률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이 1만 6000여 명을 10 년 간 추적한 결과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사망 위험과 관련이 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보고한 남성은 특히 45 세 이하인 경우, 숙면을 취하는 남성에 비해 사망률이 2배에 이르렀다. 수면장애는 여성의 사망률과는 관련이 없었다. 하지만 수면장애가 있는 남성과 여성은 고혈압과 당뇨병이 있을 위험이 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