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질병관리청이 권하는 구강관리법은?
[김현정의 입속 탐험]
미국은 2030년 초고령 사회로 진입해 65세 이상 노인의 수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보다 많은 약 7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의 구강건강은 한국인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현재 미국 노인의 약 5%가 틀니가 필요한 무치악 환자이며, 65세 이상 성인의 약 18%는 치료되지 않은 충치를 갖고 있고, 68%는 치주염을 앓고 있습니다. 미국 노인청(the U.S. Administration on Aging)에 따르면 대부분의 노인은 하나 이상의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에게 흔한 질병은 고혈압(71%), 관절염(49%), 심장병(31%), 암(25%), 당뇨병(21%) 등이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의 2015년 보고서는 청력 상실, 백내장 및 굴절 이상, 허리와 목 통증 및 골관절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 당뇨병, 우울증 및 치매 등도 열거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은 체온과 혈액 등 생명 유지에 중요한 항상성 유지 기능이 변하며 뇌, 심장, 폐장, 간장, 신장, 구강 등 소화기관과 면역기관 등 주요 장기의 기능이 점차 소실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약물 흡수 및 대사, 또는 개인의 특정 약물에 대한 민감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시청각 기능뿐만 아니라 노인에서 흔한 근골격계 질환은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주는 자유로운 이동을 제한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각하게 기억과 인지 기능 저하가 발생하면 치매로 진단받게 됩니다. 인지 건강이 나빠진 노인은 약물 복용 및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미국 국민건강영양실태조사(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9 -2012 NHANES)에 따르면 미국 노인의 90%가 조사 전 30일 동안 처방약을 사용했으며, 39%는 (비타민 등 건강보조식품을 제외하더라도) 5가지 이상의 처방약을, 30%는 8가지 이상의 처방약을 복합적으로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미국 노인은 평균 4~5가지 처방약을 복용합니다. 더구나 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OTC) 2~3가지도 추가로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미국에서는 약물의 부적절한 사용, 약물 오류, 약물 상호작용 또는 부작용이 노인 건강상 중대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약물 복용은 어지럼증, 낙상 및 사망률 증가와 연관됩니다. 예를 들어 낙상이나 골절 병력이 있는 노인은 마약성 진통제를 피해야 합니다.
노화와 관련된 신체, 감각, 인지장애로 가정에서 구강건강 관리와 노인과의 소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노화와 관련된 치과질환은 구강건조증, 충치, 만성치주염이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뇌심혈관질환은 구강 상태가 중요하니 더욱 철저히 구강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구강건강은 오복 중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본 구강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 하루 두번, 아침 식사 후와 자기 전에 치실과 칫솔, 불소치약을 사용해 양치질 하세요. 칫솔질과 치실질은 세균들이 붙어 있는 끈적끈적한 생물막인 플라그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플라그가 치아에 붙어있으면 충치나 잇몸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2번 칫솔질만으로 플라그를 전부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치실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면 치간칫솔, 첨단칫솔과 같은 특수 칫솔, 물치실이나 다채널 구강세정 등을 추가로 사용하세요.
- 입안을 살펴보세요. 나이가 들면서 구강암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입, 입술 또는 목에 2주 이상 지속되는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다면, 의사나 치과의사를 만나세요.
- 입마름에 대해 담당 의사와 상담하세요. 입이 마르면, 먹고, 삼키고, 말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과질환인 충치나 잇몸병, 구취 등의 중요 원인이 됩니다.
- 균형 잡힌 안전한 음식을 적당히 먹고, 설탕이 많은 음식과 음료를 줄이세요. 충치를 예방하고, 전신건강에도 좋습니다.
- 금연하세요.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를 씹거나, 코담배를 사용하면 구강암 위험이 높아집니다. 흡연은 또한 잇몸 질환 위험을 높입니다.
- 술은 적당히 마시세요. 여성은 하루에 1잔 이하, 남성은 하루에 2잔 이하가 권장량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구강암 위험이 커집니다.
올바른 구강관리 쉬워 보이지만 참 어렵습니다.
참고문헌
https://www.ada.org/resources/ada-library/oral-health-topics/aging-and-dental-health
https://www.cdc.gov/oral-health/about/index.html
https://health.gov/myhealthfinder/doctor-visits/regular-checkups/oral-health-older-adults-quick-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