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비만의 주범…살찌는데 못 끊는 식품 8
다이어트에 좋은 양배추, 시금치 등의 채소는 많이 먹기 힘들지만, 과자나 아이스크림 등 살찌기 쉬운 음식들은 계속 먹고 싶어진다. 그 이유는 바로 당분, 소금, 지방 때문일 것이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음식에 중독되는 경우가 많다. 체중 조절을 원한다면, 중독성 강한 당분 함유 식품을 조심해야 한다. 여성 비만을 부르는 주범, 살찌기 쉽지만 끊기 어려운 식품 8가지를 알아본다.
◆ 아이스크림
달콤하고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더운 여름은 물론 겨울밤에도 아이스크림은간식으로 인기 아이템이다. 그런데 관련 동물 실험에 따르면, 아이스크림처럼 고가공 음식을 많이 먹으면, 몸에 좋은 천연 과일과 채소를 찾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스크림으로 인해 두뇌가 쾌락 설정치를 바꿨기 때문이다. 결국 아이스크림을 더 많이 먹고 싶어져서 식욕 조절이 더욱 어려워진다.
◆ 초콜릿
국제 정신생리학 저널에 따르면, 초콜릿에 빠진 사람들이 초콜릿에 보이는 신체적, 행동적, 감정적 반응은 마약 중독 반응과 비슷하다고 한다. 물론 코코아가 많은 다크 초콜릿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시중 초콜릿은 대부분 우유 고형분, 기름, 지방, 당분이 가득해서 살찌기 쉽다.
◆ 비스킷
비스킷에 손이 자주 가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그냥 보기만 해도 행복감, 만족감, 쾌감을 전달하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분비된다고 한다. 마음껏 먹고 나면 두뇌는 도파민의 영향으로 기분이 좋아지고 더 많이 먹고 싶어지게 된다. 대단한 의지가 없으면 끊기가 어렵다.
◆ 파스타
버터, 소금, 치즈가 듬뿍 들어 있는 파스타는 조금만 먹으려 하는데도, 식욕이 당기면서 너무 많이 먹게 된다. 파스타를 먹더라도 고품질 밀로 만든 파스타를 쫄깃쫄깃하게 익혀 올리브유를 많이 넣어서 먹으면 영양학적으로는 도움이 된다.
◆ 케이크
부드럽고 달콤한 케이크는 쉽게 물리칠 수 없는 유혹이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과도한 당분은 비만, 당뇨병, 대사증후군 위험을 높일 수 있다.
◆ 도넛
단 음식을 끊기가 가장 어렵다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된다. 관련 연구에서 생쥐들이 단 것을 많이 먹을 때마다 도파민이 분비되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도파민 분비는 약물 남용에서 보는 것처럼 더 강한 것을 기대하게 된다.
◆ 감자튀김
뜨거운 기름에 튀긴 감자튀김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겐 피해야 할 식품 중 하나다. 감자튀김에는 당분, 지방, 소금이 많이 들어있다.
◆ 칩스
칩스는 소금과 지방 함량이 높은 간식이다. 심지어 채소로 만든 것도 지방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미국에서 생산되는 유명 제품들에는 모두 설탕이 주요 성분으로 표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