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옥수수, 우유와 먹어야 하는 이유
[오늘의 건강] 옥수수의 건강 효능과 섭취 시 알아둘 점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오후부터 밤 사이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라내륙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3~27도, 낮 최고기온은 30~35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쫀득하고 달달한 옥수수가 제철을 맞았다. 옥수수는 먹기에도 간편할 뿐만 아니라 영양소가 별로 없을 것이라는 편견과 달리 식사대용으로 손색없을 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 식품이다. 팔방미인 옥수수의 건강 효능을 소개한다.
옥수수에 풍부한 비타민E는 노화를 방지하고 유방암과 폐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눈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피로회복을 돕는 비타민 B1도 함유하고 있다. 혈액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 성인병 예방에 기여하는 불포화지방산은 덤.
특히 옥수수의 수염에는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메이신 성분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또 옥수수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 작용이 활발해져 몸의 부기 해소 및 염증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한편, 옥수수에 부족한 영양소도 있다. 비타민A 및 비타민B2, 판토텐산, 나이아신 등이 그것. 따라서 이를 보충하기 위해 옥수수를 먹을 때 우유 한 잔을 곁들일 것을 권한다. 옥수수와 우유는 부족한 영양소를 상호 보완할 수 있어 궁합이 좋은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