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 많은 시기…완화에 좋은 방법과 식품
소금물 가글, 꿀, 레몬차 등이 도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확산하면서 인후통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변이 중 우세종이 된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감염의 주 증상이 바로 인후통이기 때문이다. 인후통은 감염 이후 목구멍에 염증이 생기면서 극심한 통증과 함께 음식이나 침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인후통은 때로 기침, 콧물, 발열 등의 감기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대개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증상이 완화되고, 며칠 푹 자고 나면 낫는 흔한 질병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인후통은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가 많아 처방약 복용과 함께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이나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헬스라인닷컴, 액티브비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인후통 완화에 좋은 방법과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완화에 좋은 방법
△소금물 가글
이비인후과 전문의들은 따뜻한 물에 소금을 찻숟가락으로 반절 정도 푼 다음 섞어 가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소금은 염증을 줄여주고 목 점막을 청결하게 유지해준다. 하지만 소금을 너무 많이 섞으면 안 된다. 오히려 목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 가급적 가글만 하고 소금물을 삼키지 않는 게 좋다.
△생마늘 씹기
생마늘을 씹는 방법도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마늘에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강한 항균 작용을 한다. 마늘을 얇게 저미거나 조각내서 먹어도 알리신의 효능은 그대로다.
△사탕 빨기
사탕을 빨아먹는 방법도 통증을 약간이나마 억제해준다. 침 분비를 촉진해 목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카페인이 든 음료나 술은 절대로 금물이다. 이것들은 목을 건조하게 만들어 통증을 악화시킨다.
◇완화에 좋은 식품
△꿀, 레몬
꿀은 예로부터 약용으로 쓰였다. 전문가들은 “꿀은 박테리아는 물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각종 염증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두 가지 있다. 꿀은 아기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 된다. 유아에게 치명적인 보툴리누스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꿀은 지나치게 먹어서는 곤란하다. 당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용하면 면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걸 방해할 수 있다. 꿀 외에 따뜻한 물에 레몬을 한 숟가락 정도 타서 마시는 방법도 통증을 줄여준다. 레몬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다.
△캐모마일차
긴장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차는 쓰린 목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차에는 항염증, 항산화 그리고 수렴제 성분이 들어 있다. 캐모마일 증기를 흡입하면 목통증을 비롯해 감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면역체계를 촉진시켜 신체가 염증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준다.
△요구르트
요구르트(요거트)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좋은 지방이 풍부하다. 유익균이 많아서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요구르트를 먹으면 호흡기 감염과 귀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부드러워서 목이 아파도 먹기 좋다는 것이다.
△사과식초
예전부터 여러 가지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돼 온 사과식초는 목의 따끔거리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사과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은 나쁜 세균을 퇴치한다”고 말한다. 따뜻한 물 한 컵에 티스푼 1개 분량의 사과식초를 타서 마시면 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사과식초에 꿀을 탄 초밀을 만들어 재채기를 동반한 독감과 인후염 치료제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달걀
달걀에는 아연, 철분, 셀레늄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D와 B12 역시 많이 포함돼 있어 감염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목을 자극하지 않고 부드럽게 넘길 수 있도록 스크램블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매시드포테이토
삶은 감자를 으깨어 만든 요리가 매시드포테이토이다. 부드럽게 으깬 감자는 삼키기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 전문가들은 “감자에는 마그네슘, 비타민C,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서 면역체계가 잘 돌아가도록 돕는다”고 말한다.
△마시멜로
전문가들은 “마시멜로의 젤라틴이 목의 염증을 없애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