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

정의

말이 막히는 현상을 말더듬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있으나 일상 대화 중간에 말을 더듬는 일이 흔히 있습니다. 이를 정상적인 비유창성이라고도 합니다. 다만 말더듬 현상의 빈도가 정도를 넘어 심리적인 부담을 갖게 되면 이를 병적인 말더듬이라고 지칭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비유창성은 종종 말의 정상적 흐름이 깨어지는 것입니다. 특정구절의 삽입 혹은 구 반복 등과 같은 말의 타이밍과 리듬 등이 깨어짐으로 나타납니다. 그 예로는 다음의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 삽입: “어, 저, 그런데, 음”

 – 수정: “나는 간다. -온다….”

 – 미완성구: “나는 갔다. / 그여자는 부산에 갔다.”

 – 구 반복: “나는 갔다. 나는갔다….”

 – 쉼: “나는 (쉼) 갔다.”

 

말더듬과 정상적인 비유창성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더듬의 경우에는 말소리, 음절이나 낱말의 부분 반복이 많은 데 비해 정상적인 비유창성은낱말 전체나 구를 반복합니다.

 •정상적 비유창성은 더듬는 낱말이 100단어 당 10개를넘지 않습니다.

 •정상적 비유창성은 낱말의 부분 반복보다는 감탄사나 바꾸어 말하기가 더 많습니다.

 •정상적 비유창성의 경우 회피나 빠져나가기 등의 2차 행동을 보이지 않습니다.

 •정상적 비유창성은 당황하지 않고 이후에 계속 말을 이어갑니다.

 

또한 말더듬의 경로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네 살인철수는 유치원에서 계속 혼자 지껄이다가 옆에 있는 또래와 되지도 않는 말로 알아듣든 말든 상관하지 않고 얘기를 합니다. 같은 표현을 여러 번 반복하며 고치고, 계속 말을 더듬습니다.

 

이렇게 말을 해야 옳은지 저렇게 말을 해야 옳은지 살펴가며 말을 하자니 더듬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자기의 말을 이리저리 구조와 낱말을 바꾸어 더듬으면서 상대방의 반응을 살핍니다. 이러한 말더듬 현상은 말-언어의 발달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어느 날 이 장면을 철수 어머니가 보게 되었습니다. 자기 아들이말을 더듬고 있지 않은가 걱정합니다.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일이 자신의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유치원에서 돌아오자마자 철수 어머니는 아들의 말을 유심히 듣고, 조금이라도더듬는 기색이 있으면 “다시 해봐” “천천히 해봐”라고 교정을 하다가는 뜻대로 안 되면 “얘가 왜 이러지?”하고 짜증을 내고 급기야 야단치기에 이릅니다.

 

자기 말이 문제가 있는지 몰랐던 철수는 엄마의 야단으로 무엇인가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잘못을 의식적으로 찾으려고 노력하기 시작합니다. 마침내 엄마가 지적하는 ‘잘못’을 깨닫게 되고 이때부터 자기의 말이 크게 잘못되고 있다고생각하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엄마의 철수에 대한 완벽주의적인 집념이 철수가 스스로 인식 못하고 거쳐 가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자연스러운말더듬을 병적인 말더듬으로 바꾸어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말더듬 문제의 대가인 반 리퍼라는 학자는 “말더듬은 어린이의 입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엄마의 귀에서 시작된다”는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원인

말더듬은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가지 즉, 유전적(기질적), 발달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세 이전에는 주로 유전적, 기질적인요인에 영향을 받고, 3세 전후에는 언어 습득 등의 발달 과정에서 다소의 비유창성이 나타나며, 5~8세쯤에는 유창하지 않은 아동의 말에 대한 주위의 비판 등 환경적인 영향이 만성적인 말더듬이 되는 요인이됩니다. 그 이후에는 말더듬으로 인한 좌절과 당황함 등 심리적인 요인이 의사소통에 부정적인 감정과 태도를강화시켜 말더듬이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1.신체적 요인

대부분 사람들의 언어 기능은 좌반구에서 우세하나 말더듬이는 그렇지 못하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또한 말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말소리를 스스로 들으면서 말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런 조절 과정에 문제가 생길 때 말더듬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또한 말을 하는 근육의 운동 단계의 문제가 아니라, 뇌에서 언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과도한수정작업을 하는 것이 말더듬의 원인이 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2.발달 및 환경 요인

 • 신체 발달: 육체적 발달과 신경망 발달의 두 영역이 태어난 후 6년간 급속하게이루어집니다. 신체 발달은 유창성 및 언어 발달을 촉진하지만 동시에 육체 발달도 촉진하므로 제한된 신경자원을사용하는 데 경쟁적 관계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인지 발달: 말더듬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인2~6세는 새로운 인지 능력을 많이 습득하는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에해당합니다.

 

 •사회-정서 발달: 정서와 감정을 관장하는 부위인 뇌의 변연계(limbic system)의발달이 불균형적으로 이루어진 경우(흥분했을 때, 급하게 말할때 더듬는 것)에 말더듬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3세때처럼 부모에 대한 의존과 개인화의 갈등으로 정서적 불안감이 큰 시기에 부모의 무관심이 분노와 당혹감을 느끼게 해 비유창성으로 연결될 가능성도있습니다.

 

 •말 언어 발달: 2세에서 6, 7세의 언어 발달 시기와 말더듬 발생 시기가 일치한다는 점에서 말과 언어 발달 과정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3.환경 요인

대화를 하는 환경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경쟁적으로말하는 상황, 잦은 방해, 생활에서의 중요 사건(부모의 이혼, 실직, 동생의출생, 전학, 이사, 입원, 휴가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증상

1.말소리 또는 음절의 반복

예를 들어 ‘학교’라는낱말을 말하려고 할 때 “ㅎ ㅎ ㅎ ㅎ ㅎ 허 허 허 하 학교”라고한다든가 “ㅎ ㅎ ㅎ 학교”라고 한다든가, ‘산’이라는 낱말을 말할 때 “ㅅㅅ ㅅ 사 사 사 산” 또는 “ㅅ ㅅ ㅅ 서 서 서 서 사사 사 산”이라고 하는 경우들입니다. 말소리 하나를 여러번 반복하다가 하나의 음절을 여러 번 반복한 다음에 목표한 낱말이 나오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30초 내지2~3분씩 같은 말소리 또는 음절을 반복하는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말더듬 현상을말소리 또는 음절의 ‘반복 현상’이라고 합니다. 낱말의 첫말소리 또는 첫 음절을 반복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2.말소리의 막힘

말을 하려고 할 때 말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고 막혀서 말을 이어갈 수 없는 현상을 말더듬의 ‘막힘 현상’(blocking)이라고 합니다. 한 번 막히면 여기에서 빠져 나오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막힘 현상도 낱말 또는 문장의 처음 부분에서 생깁니다. 말을 더듬는 사람이 반복 현상에 더하여 막힘현상까지 나타낸다면 말더듬의 증상이 반복 현상만 있을 때보다 악화된 상태입니다.

 

3.부수적 행동

말을 반복하거나 연장하는 것은 말을 더듬는 사람이 의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되며 병적인증상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말더듬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말을 더듬는 사실을 의식하게 되고 주위 사람들의거부하는 반응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경험이 쌓이면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고 더듬게 되는 상황에대한 공포심이 생기며, 탈출 행동 및 회피 행동 등의 부수적 행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1)탈출 행동

말더듬이 시작되면 여기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게 되고 말더듬 증상이 심해진 사람은 이런 노력을 신체 행동으로나타냅니다. 가볍게 입술을 떠는 행위, 심한 경우 얼굴 근육이일그러지며 발을 구르기도 하고 얼굴의 근육을 일그러뜨리며 괴성 내기, 개 짖는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2)회피 행동

말을 더듬는 사람은 말을 더듬지 않으려고 부단히 노력합니다. 그러다가더듬을 가능성이 있는 낱말이 문장 속에서 접근해 오면 각종 회피행동을 동원하여 더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실례들을살펴본다면 동의어로 바꿔치기(버스표-차표, 정류장-차 타는 데, 방법-수단, 도둑-강도), 돌려 말하기(초등학교-아이들이공부하는 데, 숙제 있냐?-뭐 할 것 있냐?, 물 좀 주세요-목 탄다), 다른말 앞세우기(콩-흰콩, 담배주세요-아저씨 담배 주세요, 졸려 죽겠다-아이고 졸려 죽겠다) 등이 있습니다.

 

4.말더듬의 숨겨진 증상

1)낱말 공포

말을 심하게 더듬는 사람들은 경험을 통해 말이 잘 안 되는 말소리, 낱말등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자기가 말을 잘 더듬는 말소리나 낱말을 두려워합니다. 낱말 공포는 어떤 동기로 한 낱말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되면 그 낱말을 시작하는 발음과 같은 발음으로 시작하는다른 낱말 또는 비슷한 발음으로 시작되는 다른 낱말로 확대됩니다.

 

예를 들어 밥이라는 낱말을 두려워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방’, ‘바지’, ‘병’ 등과같은 낱말 공포로 퍼져 나가고 더 심하면 다른 두 입술소리(ㅃ, ㅍ)까지 확대됩니다.

 

2)상황 공포

말을 더듬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기보다 나이 많은 사람, 낯선사람 등을 대할 때 더 더듬게 됩니다. 말을 더듬는 사람의 대부분은 전화 공포증이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로는 사람과 대면해서 말을 할 때는 더듬지 않지만 전화를 할 때는 심하게 더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상황 공포의 양상은 각양각색일 뿐 아니라 더듬는 사람에 따라 그 상황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마다 상황 공포의 상황은 그 사람의 과거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어떤 충격적인 사건이 있고 그런 상황이 다시 재연된다면 말을 못하게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말더듬 치료에서 상황 공포의 동기를 찾아낼 수 있고, 상황 공포의대상이 되는 사람과의 심리적인 관계를 개선할 수 있으면 말더듬 치료가 훨씬 쉽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을더듬는 사람의 대부분은 전화 공포증이 있습니다.

 

5.말더듬에 따른 감정과 태도

말을 더듬었을 때 느끼는 좌절감, 당혹감은 부드러운 말의 흐름을더욱 방해하게 되고, 말더듬을 더 심하게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불안, 공포, 당혹감, 수치, 적대감 등의 감정이 더 쌓이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점점 심화돼 잘못된 신념체계(belief system) 및 태도로 굳어져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믿고 받아들이게 되며, 내면에 깊이 자리잡게 됩니다.

진단

말더듬을 진단하는 필수 증상은 개인의 나이와 맞지 않는 부적절한 말의 유창성과 말하는 시간 양상에서의 장애입니다. DSM-IV 진단 기준 8항목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면서,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나 사회적 의사소통을 방해할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운동성 언어 결함이나 감각성 언어 결함이 있다면, 말하기 장애는 통상적으로 이러한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심한 정도로 나타나야만 합니다.

 

1.평가 및 진단의 구성 요소

1)배경 정보

병력(의료적 혹은 신경학적인 요인들, 가족사, 성별, 동기, 관심사 등), 설문조사, 필요시녹음하여 구어 샘플 얻기(유창성이 확연하게 달라지는 경우들을 녹음하라고 요구한다), 부모, 교사, 친구들을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2)현재의 행동과 감정의 관찰

   • 각 상황별 유창성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기계적 발화(수 세기, 요일말하기 등)

      – 그림의 이름 말하기(자발적으로 사물의 이름을 10개 정도 말하기)

      – 재빨리 사물의 이름 말하기(시간적 압박을 주는 상황에서 말하기)

      – TV 본 것 이야기하기, 자신의 생활 경험 이야기하기, 대화하기 등

      – 읽기(문단 읽기)

• 말더듬 행동양상 및 부수적 행동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말더듬의 주요 양상(반복, 연장, 막힘 등)의 유형 및 횟수, 눈 깜박임이나 찡그림 등의 부수 행동이 나타나는지살펴봅니다.

   • 말더듬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 이야기 상황에대한 감정 및 태도와 정서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여러 가지 감정 및 태도 평가 설문지를이용해서 평가합니다.

 

<DSM-Ⅳ>

 •언어의 정상적인 유창성이나 시간 유형(time patterning)의 장애가 있으며, 다음 사항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애가 흔히 관찰됩니다.

 – 소리 또는 음절의 반복

 – 소리의 지연(길게 발음함)

 – 별안간 소리내기(interjections)

 – 단어의 단절(단어의 중간에 멈춤)

 – 대화 중 단절

 – 우회적 표현(어려운 단어를 피하기 위해 다른 단어로 대치함)

 – 단어를 표현하는 데 애를 많이 씀

 – 단음절의 단어 전체의 반복(나 나 나 나는 공부를 한다 등)

 

 •유창성에 있어서의 이러한 장애가 학습적, 직업적 또는 일상대화의 장애를 일으킵니다.

 •운동-감각의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장애로 생기는 언어의 장애보다 더 심하게 언어의장애가 관찰됩니다.

 

<ICD-10>

 ICD-10의 분류에서는 말더듬은 언어장애의 범주에 포함돼 있지 않으며, ‘소아 및 청소년기 발병의 기타 행태와 정서의 장애’ 내에서 다루고있습니다. 단음이나 음절 또는 단어를 빈번히 반복하거나 길게 늘어뜨리거나, 혹은 자주 주저하거나 말을 멈춤으로써 이야기의 율동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특징적인 언어장애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벼운 언어율동실조(dysrhythmia)는 소아기초기의 일상적인 단계로서 매우 흔하고, 혹은 후기 소아기나 성인기에 경미하지만 지속적인 말하기의 특성으로서흔히 일어납니다. 이런 현상은 그 심각도가 언어의 매끄러운 흐름을 현저하게 저해할 정도로 심한 경우에만장애로서 진단합니다.

 

언어의 흐름에서 이야기의 지연 혹은 중지와 시간적으로 일치해서 얼굴 또는 다른 신체 부위의 움직임이 동반될수 있습니다. 말더듬은 언어혼란증 또는 틱과 구분돼야 합니다. 어떤경우 말하기 또는 언어의 발달장애가 동반될 수 있는데, 이는 F80의진단부호를 별도로 붙여야 합니다. 언어혼란증, 강박장애, 틱장애 또는 언어부조화를 일으키는 신경학적 장애는 제외돼야 합니다.

 

 •언어혼란증(cluttering): 언어의 유창함이 깨진 상태에서 매우 빠른 속도의 말하는것입니다. 반복이나 주저함은 없으며 그 심각도가 언어의 명료성이 손상될 정도입니다. 말이 산만하고 리듬이 일정하지 않고 툭툭 튀고(jerky spurts) 틀린어법을 구사합니다.

 

2.평가 도구

1)SSI(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 말더듬 정도 측정 검사)

말더듬의 빈도(frequency), 막히는 시간(duration), 신체적 부수 행동(physical concomitants)등의 합계 점수로 말더듬의 심한 정도를 매우 약함, 약함,중간 정도, 심함, 아주 심함 등의 척도로 평가합니다.

 

2)S-24 scales(Modified Erickson Scales)

감정과 태도를 평가하는 설문지입니다.(말 더듬는 사람의 평균은 19.22)

 

3)SSR(Avoidance scales of the Stutter’s Self Rating of Reactions)

특정한 말 상황을 회피하려는 경향을 평가하는 것으로 평균이 2.56 이상이면문제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4)PSI(Perceptions of Stuttering Inventory)

말더듬의 투쟁 행동(struggle), 회피(avoidance), 예기(expectancy)를 평가하며, 총 60문항이고, 말더듬의특성 중 나에게 어떤 점이 보이는지 체크하는 도구입니다.

 

5)A-19 Scales(Attitude Scale)

의사소통하는 태도를 평가하며, 점수가 많을수록 의사소통에 대한부담이 많은 것으로 해석합니다.

 

3.진행 수준 판단

1)경계선 말더듬

비유창성이 양적으로 많아지고 바꾸어 말하기나 미완성의 구보다는 반복이나 연장이 많이 나타나며, 두 단위 이상의 반복을 보이게 됩니다. 말을 더듬을 때 긴장이 약간증가하지만 대체로 말을 더듬기 전, 중, 후에 부수 행동이없으며, 간혹 한 음절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낱말을 끝마칠 수 없어 당황하거나 좌절감을 보이기는 하지만정도가 매우 약합니다.

 

2)초기 말더듬

말을 더듬을 때 반복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불규칙한 리듬을 보이며, 고음을동반한 연장을 보이기도 하고, 막힘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한음절을 몇 번 반복한 후에 빠져나가기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며, 눈 깜박임, 머리 끄덕이기, 시작하기 위한 말,삽입 등이 종종 나타납니다.

 

이러한 부수 행동이 보이기 시작하면 정상적인 비유창성이나 경계선 정도의 말더듬이 아니고 초기 말더듬으로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말을 더듬었을 때 스스로 인식하고 두려움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갖지만 강하지는않습니다.

 

3)중간급 말더듬

반복과 연장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막힘이 주요 양상이며, 빠져나가기행동이 더 자주 나타나고, 단어 회피나 상황 회피를 보이게 됩니다(눈깜박임, 머리 끄덕이기, 시작하기 위한 말, 말의 시작을 연기하기 등을 보입니다). 더듬기 전에 두려움을 갖고, 더듬는 동안에 당황하고, 더듬은 후에 부끄러워하는 등의 부정적인태도를 갖습니다.

 

4)진전된 말더듬

막힘이 주요 양상이지만 더 길고 긴장된 과도한 막힘이며, 입술, 턱, 혀의 떨림이 많아집니다. 단어회피나 상황 회피가 더 광범위해지고 대부분의 부수 행동이 거의 다 나타나고 복잡한 양상을 보입니다.

 

종종 자신의 말을 조절할 수 없다고 느끼며, 남의 이목이나 부정적반응을 의식하고 경험하면서 더 굳어져가며, 점차 두려움, 당황함, 무력감, 좌절감, 분노, 절망감, 부끄러움의 감정이 강해지고 잘못된 신념체계의 고리가 심화되고, 자아 개념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

치료

말더듬의 치료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더 유창하게 말을 더듬는 방법’이라고 하는 말더듬 수정치료법과 ‘더 유창하게 말하는 방법’이라고 부르는 유창성 완성치료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말더듬의 진행 수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 경계선 말더듬: 100낱말 당 10개이상의 비유창성이 나타나지만 긴장이 없고 아동의 반응도 없는 단계

 • 초기 말더듬: 근육의 긴장이 보이고 서두르는 기색이 나타나며 반복의 형태가불규칙적이고 속도가 빠르며 탈출 행동도 때때로 나타나는 단계

 • 중간급 말더듬: 반복이나 연장보다 막힘이 많으며 탈출 행동도 많으며 회피행동도 사용하기 시작하는 단계

 • 진전된 말더듬: 막힘이 중간급 말더듬보다 길며 긴장돼 있고 때때로 입술, 혀, 턱의 경련도 수반함. 탈출및 회피 행동이 정교해진 단계

 

경계선 단계에서는 부모 상담만으로도 치료 가능하며 초기 말더듬 단계에서는 부모의 상담과 언어치료가 병행돼야합니다. 중간 및 진전된 말더듬 단계에서는 부모 상담과 심리치료가 선행된 후에 언어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1.부모 상담

1)목표

부모가 아동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부모들이깨달아야 할 점은 아동에게 말하는 것과 관련해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2)말더듬의 원인에 대해 교육하고 가정 내에서 적절한 환경 조성

 • 말더듬은 아동이 누군가와 경쟁적인 입장에서 말을 할 때 나타납니다. 즉, 서로 상대방을 간섭하려고 할 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없애려면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충분히 말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이야기가 끝나면 이야기하도록가르칩니다.

 

 • 말더듬은 표현하려고 하는 적절한 낱말을 찾지 못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아동에게 서두르지 말도록 교육시키고 아동이 적절한 낱말을 찾을 때까지 기다리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낱말을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 말더듬은 상대방이 아동의 이야기를 듣지 않으면서 이야기할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컨대, 아버지가 신문을 보면서 이야기하거나, 어머니가 부엌에서 일하면서이야기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과 이야기할 때는 눈을 응시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진심으로듣고 있는 얼굴을 보여야 합니다.

 

 • 부모들이 아동을 꾸짖거나 벌을 줄 경우 말더듬이 많이 나타납니다. 아동을너무 심하게 꾸짖거나 벌주지 않으며 격려하는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 아동들은 말을 더듬기 전에 공포를 경험하게 됩니다. 공포의 경험이 어른에게는하찮은 것이 될 수도 있지만, 아동에게는 현실적인 문제이므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설명해 주는 것이좋습니다. 이때 이해, 관심, 사랑을 보여주며 신체적인 접촉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말더듬은 활기찬 놀이나 여행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지나치게 아동의 능력을 넘는 활동은 아동의 말더듬을 증가시키게 되므로 이러한 활동을 줄여 주어야 합니다.

 

 • 말더듬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데 실패할 때 나타납니다. 이때 아동들은정확한 조음(발음기관의 움직임)을 발달시키지 못하며, 결함이 있는 말을 하게 됩니다. 아동에게 계속적인 반복을 요구하기보다는아동이 말하는 의미를 아는 대로 대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말더듬은 너무 성급하게 이야기할 때 나타납니다. 따라서 너무 성급하게 이야기하지않게 하며 필요시 속도를 늦춰주거나 중단시켜야 합니다. 듣는 사람이 충분히 기다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3)가정에서 할 수 있는 유창성 증진 활동

 • 따라 읽기: 따라 읽는 것은, 줄이바뀔 때 아동들이 유창하게 말하는 정도를 감지하게 합니다. 상황을 적당히 조절하여 유창성을 유지시킵니다.

 

 • 노래 활동: 단순하고 가락이 있는 소리는 흥미 있는 유창성을 발달시키는수단이 됩니다. 동시에 율동이나 동작을 같이 하면 더욱 좋습니다.

 

 • 기억하여 암송하기: 아동이 긴장하지 않고 외워서 말할 수 있다면 암송하도록격려합니다.

 

 • 운동 경기 중에 말하기: 놀이를 설정하여 도구를 활용하면서 즐겁게, 그리고 쉽게 적응하도록 합니다.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 많은 말을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역할놀이: 인형, 장난감, 손 인형, 동물 인형 등을 가지고 이에 상응하는 목소리와 동작을하도록 합니다. 평상시와 다른 소리를 냄으로써 유창성을 기르도록 합니다.

 

 • 연극: 말더듬 아동에게 어렵지 않게 이야기할 수 있는 배역을 줍니다. 약간의 시범을 보인 후, 동화책을 활용하여 극화합니다.

 

 • 가락 있는 동작을 수반하여 가락 있게 말하기: 동요나 동시에 적합한 동작을하면서 아동에게 말하기를 격려합니다.

 

2.언어치료

대표적인 언어치료 기법으로 ‘유창성 완성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유창성 완성법에서는 공포와 회피를 치료의 직접적인목표로 삼지 않고, 유창성이 증가하면 공포감도 더불어 감소돼서 자연히 말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뀐다고생각합니다.

 

그래서 말더듬는 사람의 태도, 공포, 적응은 다루지 않고 말을 느리게 하거나 부드럽게 시작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치료실에서 유창한 말을 형성한 다음에 일상생활로 일반화시켜 나갑니다.

 

3.심리치료

말더듬이 많이 진행된 경우 부모 상담이나 언어치료만으로는 불안, 긴장과같은 심리 증상이나 회피, 탈출 행동과 부수적 행동을 줄이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언어치료에 앞서 부모 상담과 심리치료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치료는 아동이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느낀 갈등을 놀이 상황을 통해서 표현하는 과정에서 불안과 긴장을 줄이며 치료자와 새로운관계 형성을 통해 더 나은 대처법을 익히게 됩니다. 고학년 아동의 경우 인지행동치료적인 접근을 통해아동이 말더듬에 관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인지와 행동 패턴을 교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4.말더듬이 고착된 성인의 유창성장애 치료

성인의 경우 말더듬 수정법(Stuttering ModificationTherapy, Iowa Therapy)이 자주 적용되는데, 말더듬은 말소리의 반복이나연장 그 자체보다는 더듬지 않으려는 회피노력 때문에 더 악화된다는 가정 하에 말더듬에 더 익숙해지고 어떻게 하면 더 쉽게 더듬는가를 가르쳐서 말더듬의형태를 수정해가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말이나 상황을 피하지 않고, 공포 낱말이나 상황에 대처하는방법을 가르쳐서 말더듬에 대한 공포감과 그 공포와 관련된 회피를 줄여서 말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합니다. 또한 말더듬이의 사회적, 정서적 적응 능력을 길러 주어서 유창성을유지시킵니다. 말더듬과 함께 나타나는 조음, 언어 문제, 억양, 말의 조직성 등의 문제는 말더듬의 문제가 어느 정도 감소된후에 비로소 주의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치료자와의 상담이 주요 방법이며, 객관적인 자료 수집보다는 말더듬이에대한 인상과 묘사에 중요성을 두어 치료 프로그램도 말더듬이와 치료자의 상호작용(덜 구조화된 상호작용)에 따라서 상당히 융통성 있게 진행하게 됩니다.

 

치료의 목표가 되는 언어행동은 말 더듬는 순간이며, 말을 더듬는순간에 무엇을 하는가, 어떤 감정을 겪는가 하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행동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공포에 직면하게 해서 그것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워 마음 놓고 쉽게 더듬게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