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사람 맞아?" 드라마틱한 성형 전후...진짜 vs 가짜?
[박준규의 성형의 원리]
세계적으로 성형수술이 많이 시행되어 주위 국가들로부터 성형 관광객이 방문하는 '성형 허브' 국가들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곳은 당연히 '대한민국'일 것입니다. 세계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는 대중문화와 화장품 산업 등에서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거기에 뛰어난 수술 실력까지 합쳐져 세계적인 '성형 허브'로 꼽힙니다. 우리나라는 후술할 다른 '성형관광국' 등과는 차별되는 점도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방문하는 곳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미국의 성형 수술 실력은 세계 최고이지만 수술비 또한 세계 최고다 보니 미국인들의 상당수는 멕시코 등으로 성형수술 여행을 떠납니다.
유럽인들이 성형수술을 위해 찾는 대표적인 국가는 튀르키에(터키) 입니다. 튀르키에는 의료수준이 높으면서도 비용은 합리적이라 2022년 한 해에만 매년 120만 명의 영국인이 의료 관광을 위해 튀르키에를 방문했다고 합니다. 영국 미용성형외과의사회(British Association of Aesthetic Surgeons)에 따르면 미용성형수술을 위해 외국을 방문하는 영국인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3/4이 튀르키에로 향한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관광 대국으로 볼거리도 풍부하여 수술 후 회복 기간에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점도 장점일 것입니다.
외국인 입장에선 인터넷에 공개된 수술 전후 사진을 보고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경우가 흔하다 보니, SNS에서 드라마틱한 홍보 사진을 내거는 곳들도 많아 보입니다. 때론 사진의 진위 여부가 논란이 되기도 합니다.
지난주 데일리 메일, 더 선, 데일리 미러 등 복수의 영국 타블로이드 지에 튀르키에의 놀라운 수술 전후 사진에 대한 기사가 실렸습니다. '딜렉 (Miss Dilek)'이라는 여성과 마이클(Michael)이라는 남성의 사진이었습니다.
여러 기사들 말미에는 사진의 진위 여부에 대한 성형외과의사들의 의견이 실려 있었고, 대개 부정적인 입장이었습니다.
과연 성형 수술로 이런 변화가 가능할까요?
일단 여성의 사진을 먼저 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이 여성의 사진은 '진짜'일수 있습니다.
만약 이 사진이 진짜라면 이 환자는 늘어진 피부와 근막을 당겨올리고 잘라내는 '안면거상술'과, 늘어진 눈꺼풀 피부를 잘라내는 '안검성형술', 늘어진 인중을 잘라내는 '인중 축소술'. 코끝을 줄이는 '코 성형술' 등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잘라내고 줄이는 것보다 드라마틱한 변화를 주는 요소가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입니다. 입술 필러나 얼굴 지방이식 같은 '채우는' 시술도 함께 시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얼굴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효과의 '채우는' 수술은 아마도 무턱 수술일 것입니다. 턱 끝이 작으면 목선과 볼살이 처지기 때문에 턱 끝 보형물이나 턱 끝 전진술 같은 무턱수술은 늘어진 하관을 개선하는 효과가 큽니다.
무턱이 있는 얼굴에서 노화는 늘어진 목선과 깊은 심술보로부터 시작되므로, 무턱수술 만으로도 하관의 노화가 크게 개선되기도 합니다.
무턱이 있으면 턱끝이 목과 하관을 팽팽하게 잡아주지 못하므로, 늘어진 얼굴을 당기는 '거상술' 만으로는 잘 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무턱이 있다면 '안면거상술' 시에 '무턱수술'도 함께 시행하는 것이 권유됩니다. 이런 내용의 의학 학술지에서 실린 사진들 역시 위의 광고 사진 못지않게 드라마틱 합니다.
비슷하게 국내에서 한때 '중국인 성형 전후'라며 화제가 되었던 사진도 이런 특성을 알고 보면 유사점이 있습니다.
이 사진 역시 진위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동일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간단히 만든 3D 모델을 보면 턱 끝의 위치 차이가 변화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딜렉'이라는 여성 환자의 수술 결과는 불가능해 보이지만은 않습니다. 아마도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차례 수술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피부의 상태를 고려할 때 전혀 보정이 없는 사진인지는 의문입니다.
그런데 남자 환자의 사진은 이와 조금 다릅니다. 수술 전 얼굴이 무턱도 아닙니다.
무엇보다, 이 두 얼굴이 다른 사람으로 보이는 부분은 '코'입니다. 큰 코를 이렇게 매끈하게 작은 코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 사진은 동일인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위 기사 며칠 후 남자의 사진이 '가짜'라는 보도가 났습니다. 중동과 북아프리카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는 영국의 뉴스 사이트 '미들 이스트 아이'(Middle East Eye (MEE)가 남자의 사진이 '가짜'로 밝혀졌다고 보도한 것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젊은 얼굴의 남자는 Engin Demir이라는 이름의 튀르키에 국민으로 해당 클리닉에서 다른 시술을 받은 적이 있다고 하며, 클리닉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해프닝에서 정확한 사실 관계를 다 알기는 힘듭니다. 이런 기사를 본 많은 이들은 그저 한번 웃고 지나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 가지 만은 확실합니다. 이런 해프닝 같은 일들이 튀르키에의 의료 수준과 의료진 전체를 희화화시키고, 자칫 그 수준이 낮게 취급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역시 이런 문제에서 자유롭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드라마틱한 양악수술 전후 사진으로 해외에서도 화제가 됐던 국내의 한 치과에서 수술 받은 환자가 재수술을 위해 절 찾아오신 적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올라있는 보정된 사진과 환자가 보여주신 원본이 너무 달라 크게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다른 의료기관보다 좀 더 돋보이고 싶다는 유혹으로 수정한 사진 한 장이, 한국 의료계 전체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