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력, 체력 향상...강한 몸 만드는 식품 4
운동하면서 섭취하면 도움
건강은 물론 탄탄한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운동선수까지는 아니더라도 ‘체력이 좋네’라는 소리를 들으려면 꾸준한 운동과 함께 먹는 음식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닷컴’이 강한 몸을 갖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소개했다.
△꿀: 지구력 향상
미국 멤피스대 연구팀은 운동 전에 꿀을 먹으면 운동선수들이 긴 시간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받음으로써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안정되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꿀은 스피드와 지구력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 주스: 체력 증진
붉은색 채소인 비트가 카페인보다 에너지를 증진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영국 연구팀이 남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한 그룹은 비트 주스를 먹게 하고 다른 그룹은 가짜 약을 먹게 했다. 그 결과, 비트 주스를 먹은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16% 더 긴 거리를 자전거 운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정도 효과는 훈련을 포함해 다른 알려진 방법으로는 이루기 힘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어: 근육 형성
동물실험 결과, 연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와 같은 지방산이 강력한 근육 형성 촉진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단백질 조직 특히 골격근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미노산이 필요한 데 생선기름에는 이런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체리: 통증 완화
미국 버몬트대 연구팀에 따르면 체리 주스를 마시며 운동을 했을 때 통증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력 손실도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