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무형성증

정의

연골무형성증(achondroplasia)은 연골의 뼈 형성 능력에장애가 있는 질병입니다. 정상에 비해 큰 머리, 넓고 튀어나온이마, 낮은 콧대, 짧은 팔과 다리, 두드러진 복부와 엉덩이, 삼지창손이라고 불리는 짧은 손가락이 특징적으로나타납니다.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기도 하지만 환자의 약 90%는 새로운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비교적 남녀 동일한 비율로 발생하며, 신생아 1만 5000∼3만 5000명당한 명의 빈도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원인

연골무형성증은 대부분 특별한 이유나 가족력 없이 무작위로 발생합니다. 여러경우에서 새로운 유전적 변이가 상염색체 우성 형질로 전달 돼 나타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의나이가 많을수록 연골무형성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했습니다. 드물게 연골무형성증의 가족적인 연관성이보고됐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형적인 유전적 질병을 포함한 인간의 특성은 하나는 엄마에게서 받고, 하나는아빠에게서 받은 두 유전자의 상호작용에 의한 생산물입니다. 우성 질병에서 하나의 질병 유전자 복사본이다른 정상적인 유전자에 우성으로 발현될지도 모르며, 결과적으로 질병이 나타납니다. 영향을 받은 부모로부터 질병을 전달받을 위험은 성과 상관없이 임신할 때마다 자손에게 50%의 영향을 미칩니다. 이 위험도는 임신할 때마다 같습니다.

 

연골무형성증은 ‘섬유아세포증식인자수용체-3(FGFR3)’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유전자의 변이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FGFR3 유전자는 4번 염색체의 짧은 팔(단완)(4p16.3)에 위치합니다. 염색체는 모든 체세포의 핵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염색체들은 각각 개인의 유전적 특징을 전달합니다.

 

인간 염색체의 쌍은 남성을 위한 X 및 Y 염색체, 여성을 위한 2개의 X 염색체와는 같이 않은 23번째 쌍과 함께 1번에서 22번을 통해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체는 ‘p’로 표시되는 짧은 팔과 ‘q’로 불리는 짧은 팔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염색체 4p16.3은 염색체 4번 짧은 팔의 띠 16.3으로 불립니다. 

 

유전자 분석을 통해 같은 유전자의 다른 변이로 인해 연골 형성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이는 연골무형성증과 연골형성저하증이 대립 형질의 질병임을 말해 줍니다(대립유전자는 쌍이 될 수 있는 한 쌍의 유전자를 말합니다). 연골형성저하증은 짧은 손과 발을 지닌 소인증의형태를 하며, 연골무형성증과 비슷한 특징을 보입니다.

증상

연골무형성증을 안고 태어난 아이는 비정상적으로 커진 뇌에 맞춰 아치 또는 돔 모양의 두개골이 형성되는 대뇌증이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이마가 매우 넓습니다. 과도한양의 액체가 뇌에 축적되기도 합니다(수두증). 이에 따라뇌간이 억압돼 생명에 위협을 주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골무형성증을 앓는 유아의 콧대는 평편하고 눌려 있다.

․ 팔과 다리가 매우 짧으며, 몸통은 그에 비해 길어 보인다.

․ 손은 일반적으로 짧고 넓다. 두 번째 손가락과 세 번째 손가락은특징적으로 가깝고,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손가락이 가까워 전체적으로 손가락이 3개인 것처럼 보인다(삼지창손).

․ 척추의 이상으로 등의 위쪽이 밖으로 굽어 있으며, 다리가 구부러진것이 특징이다. 성인 남성의 키는 평균 약 137.16cm이며, 여성은 전형적으로 남성보다 약 7.62cm 더 작다.

․ 과도하게 휜 갈비뼈를 보인다.

․ 정신 능력의 장애나 저하는 보이지 않는다.

․ 척추관협착증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요통, 둔부 및 하지의 동통이 있습니다. 이는 척추관협착증의 전형적인 증상이라기보다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인한 것입니다.

 -걸을 때 하지 또는 둔부 동통이 심합니다. 즉 일정한 거리를 걸으면 통증, 이상 감각, 운동 약화감 등이 나타나 걸음을 멈추거나 몸을 웅크리거나주저앉아서 쉬거나 누우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뚜렷한 신경 증상이 없으면서도 다리가 고무로 만든 것 같이 차고 저리다고 호소합니다.

 -하퇴부에 나타나는 감각 이상은 척추 신경이나 혈관의 압박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이상은 신경의 중심부 압박, 신경관의 측면 압박, 신경근에대한 불충분한 혈액 공급 등으로 일어납니다.

진단

출생 전의 태아 상태에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양수를 통한 유전자검사로 FGFR3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임신 3기 이후에는 초음파를 이용해 태아의 긴뼈 형태와 대칭성을 관찰해 질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생 이후에는 전문의의 검사와 단순 방사선 촬영으로 이 질병의 특징적인 뼈 변형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양수검사

 - 양수는 태아를 둘러싸고 있는 막 안에 채워진 액체를 말합니다. 태아로부터나온 액체와 소변이 양수의 주요 성분입니다. 이에 따라 양수에는 태아의 세포는 물론 모체의 혈액으로부터받은 성분도 포함돼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기인 15~24주에 시행할 수 있지만 보통 16~18주에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것은 양수의 양, 배양 가능한 세포 수와 관계되기 때문입니다.

 -초음파로 태아를 관찰하면서 산모의 복벽으로 주사바늘을 주입해 20ml 가량의 양수를 채취합니다.

 -양수에서채취한 소량의 태아세포를 1∼2주 배양해 태아의 염색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배양에 실패해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약 1% 됩니다.

 -양수검사는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안전하지만 2만 명당 1명꼴로 출혈, 감염, 유산, 조산 등의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치료

미국소아과학회 유전학위원회(AAPCG)에서는 1995년에 연골무형성증 환자의 치료를 위해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AAPCG 1995’ 권장 사항

․ 환자들의 키, 몸무게, 머리둘레를정상인의 성장 곡선과 비교해 매달 측정한다.

․ 초기 아동기 비만을 예방한다.

․ 신경계 검사를 실시하며, 필요하면 전문의에게 의뢰한다.

․ 심각한 근육긴장저하가 있거나 척수가 압박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뇌 대후두공의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컴퓨터단층촬영(CT)검사를 시행한다.

․ 수면무호흡증 가능성이 있는 경우 수면검사를 하여 수면 무호흡이 있는지 확인한다.

․ 몸통 부분이 약화된 경우 흉추의 아랫부분이나 요추의 윗부분을 검사한다.

․ 다리가 휘어져 걷기 어려우면 정형외과 의사에게 의뢰한다.

․ 잦은 중이염을 치료한다.

․ 2세가 되면 언어능력을 평가한다.

․ 사회 적응 능력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을 사용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합니다. 많은연구가는 성장호르몬 치료로 인해 비정상적인 뼈의 축적과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성장호르몬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외국에서 40명의 환자들에게 성장호르몬을 투여한 연구에 따르면첫 1년 동안은 3.8~6.6cm, 이듬해에는 5cm 정도 자랐습니다. 성장호르몬은 피하로 주사합니다. 이때 근육통, 관절통, 전신부종, 주사 부위 두드러기, 속쓰림, 당뇨병, 고관절 탈구, 백혈병, 두통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수술요법

키를 늘리기 위해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다리 길이를 늘이기위해서는 일리자로프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뼈의 바깥에금속제 기구를 장착한 뒤 하루 0.25mm씩 네 번을 늘입니다. 이렇게하면 늘이는 부위에 새로운 뼈 조직이 자라나고, 신경․혈관․근육이 함께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1mm이상 늘이면 신경마비, 혈관과 근육 파열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