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표고버섯... 세계 각국의 슈퍼푸드
세계 각국에는 몸에 좋은 다양한 음식들이 많다.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는 식품들을 한국, 일본, 그리스, 인도, 태국 등 세계 각국의 전통 요리에서 찾을 수 있다. 세계 각국의 슈퍼푸드에 대해 미국의 인터넷매체 헌팅턴 포스트가 23일 소개했다.
표고 버섯
한국산이 유명한 표고 버섯은 비타민 D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B1, 비타민B2, 칼슘, 칼륨, 인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고, 특히 복부지방을 빼주는 데 좋다. 종양의 성장을 억제해 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강황
강황은 인도의 카레 분말에 들어가는 재료로 몸에 좋은 커큐민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카레 분말이 노랗게 보이는 이유는 커큐민이 노란색이기 때문이다. 강황 한 스푼에는 철분 일일 섭취량의 16%가 함유돼 있고 비타민 A와 B6의 좋은 공급원이다. 몸의 염증을 억제하며 수술후 심장발작을 예방하고 유방암 환자의 화학 요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설암, 후두암 등의 성장을 늦춰주기도 한다.
올리브
그리스인들의 대표식품인 올리브유는 단일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인슐린을 조절할 수 있다. 비정상적인 세포의 성장도 막아준다. 폴리페놀이 풍부해 피부세포 파괴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며, 염증을 억제하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방암 예방 효과와 함께 두뇌 건강을 개선시키고 머리카락, 피부, 손톱에도 윤기가 돌게 한다. 또한 뼈를 강하게 해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콩
일본인들이 많이 먹는 콩은 단백질의 주요 공급원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또한 이소플라빈이라는 화합물이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대장암과 간암, 폐암의 성장을 늦춰준다. 조리할 때 염분 함유량만 조절하면 콩은 위암도 예방하고 위벽을 보호해준다.
생강
음식 뿐만 아니라 차 등 여러 용도로 활용되는 생강은 태국산이 유명하다. 위를 자극해서 소화를 촉진하고 특히 단백질 소화 효소인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육식의 소화를 도와준다. 관절염이나 근육통 치료에 좋은 진통제 효과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천식의 고통을 덜어주고 편두통, 치통에도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