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여잔 다 예뻐?” 진짜다…얼굴 해부학적 이유 있어

[박준규의 성형의 원리]

웃는 행위는 인간만의 고유한 특성일 가능성이 높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꽤나 옛날 노래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웃는 얼굴’에 대한 노래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김성호의 ‘웃는 여잔 다 예뻐’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 이 노래를 처음 듣고 ‘왜 웃는 여잔 다 이쁠까?’라며 궁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사에서도 그 이유를 알수 없었습니다. ‘왜 그런지 나는 몰라’ 라고 할 뿐입니다. 그래서 이 노래가 기억에 남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왜 웃으면 예쁜 것일지 이해하기 위해 우선 웃음이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웃는 것은 인간만의 특성일까요? 알려진 바에 따르면, 웃는 행위는 인간만의 고유한 특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간과 가장 가까운 유인원을 봐도 표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미지=NAPSA 제공]
침팬지가 윗니와 아랫니를 모두 드러내는 모습은 인간의 웃음과 비슷하지만 과학자들은 이 표현을 “공포의 미소 fear grin” 로 이해합니다. 침팬지는 두려워하거나 불안하거나 불확실할 때, 그리고 상대에 대한 복종을 나타내기 위해 이를 드러내며 웃는 듯한 표정을 짓습니다. 침팬지의 행복한 표정을 보면 인간의 웃음과는 좀 다른 모습입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때로는 아랫니를 드러내지만 윗니는 결코 드러내지 않습니다. 인간과 침팬지의 표정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지만, ‘미소’가 전달하는 감정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개는 날 보고 웃어요’ 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개가 웃는 모습은 자주 관찰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개의 표정이 아닙니다. 개의 웃음은 인간의 의사소통법을 보고 따라 하는 것으로 인간에게 호감을 표현하기 위해, 인간의 방식으로 웃어주는 ‘개의 배려’인 것입니다. 그래서 개들끼리는 웃음을 나누지 않습니다.

개가 웃는 모습은 자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인간을 위해 웃어주는 개의 배려 입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인간에게서 웃음은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그리고 웃는 얼굴에게 더 큰 호감을 느낀다는 것은 수많은 연구 결과를 굳이 들지 않더라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웃음의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웃는 얼굴이 어려 보인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일의 한 화장품 회사에서 시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웃음은 얼굴을 2~3년 정도 젊어 보이게 만든다고 합니다.

웃는 표정은 얼굴을 2~3년정도 젊게 보이도록 한다. [사진=Nivea 제공]
웃는 표정은 그 자체로 상대에게 호감과 매력적인 인상을 주고, 이것이 상대를 젊게 인식하도록 작용하는 면도 있을 것입니다.

얼굴의 해부학적인 요인도 이런 현상을 일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웃을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근육은 큰 광대근(Zygomaticus major, 아래 그림의 민트색)입니다.

웃을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근육은 큰 광대근(Zygomaticus major, 그림의 민트색) 입니다.  [이미지=Anatomy of Facial Expression 제공]
큰 광대근은 광대뼈 돌출부에 붙어, 웃을 때 입꼬리를 끌어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볼살은 바로 이 근육 위에 얹혀 있습니다. 볼살은 웃을 때 ‘상방’으로 이동하여 눈 아래 볼륨을 채웁니다. 그러니, 웃으면 자연스럽게 얼굴이 리프팅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웃음은 여러 얼굴 근육을 활성화시키며, 근육 바깥에 위치한 얼굴과 목 피부를 조이며 탄력을 더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웃음으로 인한 효과는 성형수술보다 나은 점도 있습니다. 노화로 처지고 주름이 늘어난 피부를 잘라내는 안면거상(페이스리프트)은 얼굴 미용 성형수술 중 가장 큰 수술에 속합니다. 이런 안면거상술로 얼굴을 팽팽하게 당겨도, 볼살(중안면)의 볼륨이 위로 올라가는 효과는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고, 결과적으로 팽팽하지만 딱딱한 느낌의 얼굴이 되기도 합니다. 웃음은 수술보다 볼살을 끌어올리는 효과가 큰 셈입니다.

재미있게도, 볼살 높낮이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들이 더 있습니다. 우리가 아름답다 느끼는 얼굴의 특성 또한 볼살의 위치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평균적인 얼굴에 비해서 매력적인 얼굴의 볼살이 더 높게 위치합니다.

(a) 백인 여성 평균 얼굴 / (b) 매력적인 백인 여성 평균 얼굴 [사진=D. Zhang et al., Computer Models for Facial Beauty Analysis]
(c) 아시아인 여성 평균 얼굴 / (d) 매력적인 아시아인 여성 평균 얼굴 [사진=D. Zhang et al., Computer Models for Facial Beauty Analysis]
볼살이 올라붙은 느낌의 얼굴이 매력적이라 느끼는 것은 동서양이 비슷하다. [사진=D. Zhang et al., Computer Models for Facial Beauty Analysis]
이렇게 볼살이 높은 얼굴에서 매력을 느끼는 것은 젊고 건강한 얼굴의 특성이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습니다. 노화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살이 아래로 처지는 것입니다.

볼살의 위치라는 기준으로 보면, 매력적인 얼굴과 ‘젊음’은 유사한 특성을 보인다.

‘다이어트가 최고의 성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또한 볼살의 위치와 상관이 깊습니다. 감량은 볼살의 위치를 높게 만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감량은 볼살의 위치를 높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사진=anatomy4sculptors.com 제공]
이렇게 보면 높게 올라간 볼살은 웃음, 젊음, 아름다움이 공유하는 특성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속된 말로 ‘예쁜 것이 착하다’ 곤 합니다. 그다지 바람직한 의미의 말은 아닙니다만, ‘웃음’ 이라는 요소를 놓고 보면 이해가 안 되는 것도 아닙니다.

웃는 얼굴이 예쁘기도 하고, 착하기도 한 것이 아닐까요.

    박준규 원장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