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성통증

정의

암에 대한 치료가 날로 발전하고 있지만 불행하게도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아 암의 진행을 억제하지 못하게 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 가운데 일부는 극심한 암성통증으로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원인

병태생리

암 조직 자체가 신경 또는 다른 조직을 누르거나 파괴할 때 발생할 수도 있으며, 암치료와 연관돼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험 요인

일부 암은 전이가 더 빨리 되거나 신경조직 근처로 전이가 잘돼 더 큰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같은 암이라 하더라도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는 매우 클 수 있습니다.

증상

암이 발생한 부위 및 전이된 부위에 따라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뿐만 아니라 구역, 구토, 복수, 변비, 설사 등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더 큰 고통을 받기도 합니다.

진단

환자의 병력 및 일반적인 검사로 충분하지만 핵의학 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치료 경과는 환자의 질환의 진행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암성통증에 대한 기존의 개념, 즉 조절되지 않는 극심한 통증으로 고생하다가 결국 마약 중독으로 진행된다는 개념은 바뀌고 있습니다. 각종 진통제 및 신경치료 방법이 발달되면서 많은 환자가 통증으로부터 벗어나 일상생활이나 자신의 직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암성통증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일부는 강력한 진통제에 중독이 될까 봐 약물 사용을 꺼리거나 줄여서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투여 받는 진통제로는 쉽게 중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통증을 줄이는 데 필요한 용량의 복용을 꺼릴 필요는 없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