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비오는 주말, 집밥이 최고

[사진=TMON/shutterstock.com]au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눈이 내릴 전망이다. 비나 눈은 새벽에 중부서해안에서 시작되, 전국으로 확대된 후 오후에 대부분 그친다. 특히 강원영서와 산지, 경기 동부 등은 눈이 많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중부지방과 경북북부도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을 것으로 보인다. 아침 최저 기온 -4~7도, 낮 최고 기온 4~16도 예상된다.

특히 기상청은 지상 부근의 기온이 섭씨 0도 내외로 예상되는 만큼 1~2도의 미세한 기온 변화에 따라 눈과 비가 바뀌어 내릴 수 있으니 최신 기상 정보를 참고하도록 당부했다.

추운 날씨에 비나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주말이지만 외출을 결정하기도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집에 있다고 주말을 아무렇게나 보내고 싶지는 않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건강한 집밥을 먹어보자.

김치. 김치에 들어있는 마늘은 살균 효과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고추의 캡사이신은 진통작용과 항암,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생강도 살균과 항균에 도움이 된다. 다만 김치를 너무 짜게 담그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된장. 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재래식 된장은 백혈구의 양을 늘려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만큼 된장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된장도 짜게 먹으면 해롭다는 점을 기억하자.

김. 김에는 각종 비타민과 마그네슘, 인, 철분, 요오드 등의 함량이 높다.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등에 도움이 된다. 또 지방 함량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다만 김도 나트륨에 주의해야 한다. 김 자체에도 나트륨이 있어 소금을 뿌려 먹기보다는 맨 김으로 먹는 것이 좋다.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