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예방, 철분 가득한 식물성 식품 5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쉽게 피로하고 얼굴이 창백해지고, 언젠가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두통까지 생기는 무서운 빈혈. 철분제를 복용해도 지속 관리가 필요한 빈혈은 평상시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빈혈에 좋은 철분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알아본다.

 

-철분이 풍부한 대표 채소!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한 채소로 유명하다. 실제로 시금치에는 철분 함유량이 높고, 칼슘과 인 등의 무기성분까지 높아서 건강에 좋다. 나물로 무치거나 시금치 된장국처럼 국으로 활용해도 좋고, 샐러드로 섭취할 수도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깻잎 

깻잎은 시금치보다 2배 이상의 철분이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 좋은 야채이다. 철분도 많고, 동시에 비타민K가 풍부해 상처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위암과 식중독 예방에도 좋다. 깻잎 30g을 먹게 되면 1일 철분 권장량을 채울 정도로 빈혈 예방에 좋다.

 

-콩 한 컵에는 스테이크보다 많은 철분

렌틸콩 한 컵에는 스테이크(225g)에서 얻는 것보다 더 많은 철분이 들어있다. 콩은 식이섬유, 단백질, 칼슘 등도 풍부하다. 콩 종류별로 살펴보면, 대두 한 컵에는 약 8~9㎎의 철분, 병아리콩 한 컵에는 약 4.6㎎의 철분이, 강낭콩 한 컵에는 3~4㎎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브로콜리

철분과 함께 비타민C까지 풍부한 채소는 바로 브로콜리이다. 브로콜리의 철분은 다른 일반 채소에 비하여 2배나 많다. 특히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나 된다. 이 외에도 브로콜리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K까지 풍부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의외로 철분이 풍부한 감자 

감자는 의외로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다. 구운 감자 하나에 함유된 철분은 닭고기 약 255g에 함유된 철분과 비슷한 수준이 들어있다. 구운 감자와 브로콜리 또는 우유 한잔과 함께 먹으면 맛과 영양이 가득하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