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색 밝히는 ‘얼굴 요가’를 아시나요? 동작 5가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얼굴로도 요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특별한 피부관리 시술이나 제품 등 도움 없이도 리프팅 효과가 있다는 얼굴 요가(face yoga). 얼굴 요가는 얼굴 근육을 특정 위치로 움직이는 얼굴 운동이다. 몸으로 하는 요가처럼 말이다. 꾸준히 하면 피부나이 평균 2살 어리게 만들 수 있다.

아직까지 얼굴 요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2018년 미국 의학협회저널 <자마 피부과학 JAMA Dermatology>에 발표된 내용으로, 얼굴 요가의 효과를 확인했다. 40세에서 65세를 대상으로 8주 동안 하루 30분씩 얼굴 운동을 진행하고, 이후 12주 동안은 일주일에 3~4회 운동을 시행했다.

20주가 끝나는 시점에 연구 참가자는 윗볼과 아랫볼이 차오르는 것을 경험했다. 또한 피부과 측정 결과, 얼굴 요가를 하기 전 참가자의 평균 피부 나이는 50.8이었지만, 꾸준히 얼굴요가를 한 20주 후에는 48.1세로 측정돼 2세 정도 더 어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얼굴 요가 5가지

최근 미국 건강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health)’에 얼굴요가의 효과와 방법을 소개했다. 방법은 위 연구에서 실제로 시행됐던 5가지로 구분된다. 처음에는 하루에 5분~10분 정도 연습하고, 점차 시간을 늘려 15~20분 정도 하도록 한다.

1.     볼살 리프팅(The Cheek Lifter)

입을 벌리고 O자를 만든다. 윗 입술을 치아 위에 자리하게 하고, 미소를 지어 볼 근육을 위로 들어올린다. 검지를 눈 바로 아래 볼 근육 위에 살짝 올려놓는다. 볼 근육을 풀어준다. 근육을 눈 쪽으로 밀어 올린다고 생각하며 다시 한번 웃는다. 볼살을 내렸다 올렸다를 10회 반복한다. 10회째에는 근육을 최대한 높이 유지하고 20초간 버틴다. 세 번 반복한다.

2.     행복한 볼살 만들기(Happy Cheeks Sculpting)

치아가 보이지 않게 미소를 지으며 입술이 가능한 많이 보여주려는 것처럼 입술을 바깥쪽으로 가게 한다. 입꼬리가 살짝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도록 입꼬리를 이용해 웃는다. 검지로 입꼬리를 누르고, 근육을 누르면서 손가락을 광대뼈까지 밀어 올린다. 근육을 눈꼬리 쪽으로 광대뼈까지 끌어올린다. 광대뼈 윗부분에 닿았을 때 20분 간 유지하면서 볼 근육이 조여지는 것을 느낀다. 이렇게 하는 동안 입꼬리를 이용해 계속해서 미소 짓는다. 3번 반복한다.

3.     눈썹 리프팅(The Eyebrow Lifter)

양 쪽 눈썹 아래를 세 개의 손가락 끝으로 눌러 눈을 억지로 떠지게 한다. 손가락에 대고 눈썹을 내리려고 하면서 미소 짓는다. 그런 다음 눈을 감고 머리 위쪽을 향해 눈알을 굴린다. 20초간 유지하면서 계속 미소 짓는다. 풀어준다. 세 번 반복한다.

4.     턱과 목 탱탱하게 하기(Jaw and Neck Firmer)

입을 벌리고 ‘아’ 소리를 낸다. 아래 입술과 입술 양 끝을 입 안으로 접어 넣고 아래 턱을 앞으로 내밀고 단단히 버틴다. 아래 턱을 이용해 입을 오므리면서 천천히 들어올리고, 들어올릴 때마다 턱을 2.5cm정도 당기고 머리를 뒤로 젖힌다. 10번째 들어올릴 때 턱은 천장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이 자세를 20초간 유지하며 얼굴 양 옆이 들어올려진다고 생각한다. 세 번 반복한다.

5.     관자놀이 스트레칭(Temple Developer)

턱을 오므리면서 손가락 끝으로 관자놀이를 누르면서 이는 꽉 물고 턱을 위로 젖힌다. 이를 꽉 물고 관자놀이 부분에 집중하며 귀를 뒤쪽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10초간 유지한 후 뒤 쪽 치아를 악 물고 10초간 버틴다. 이를 악 물때마다 관자놀이 근육이 움직여야 한다. 긴장을 푼다. 세 번 반복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