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족골 두 무혈성 괴사
정의
중족골 두 무혈성 괴사(Freibergs Disease)는 중족골의머리부에 괴사가 일어나 비정상으로 커지며, 중족 족지 관절이 경직되고,동통과 압통을 수반하는 질병입니다. 아주 드문 편은 아닙니다. 제2중족골 두가 가장 흔히 침범되며, 그 다음이 제3중족골입니다. 다른중족골의 침범은 매우 드뭅니다. 이는 주로 13~18세 청소년기에서나타나며, 어른에게도 나타납니다. 여자에게 3~4배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지만 대개 혈액 부족으로 인한 괴사로 추측됩니다.선천적으로 제2중족골이 길거나 제1중족골이 짧은경우 유전적으로 골의 대사 능력이 감소된 경우 또는 반복되는 작은 외상에 의한 것으로도 생각되고 있습니다.
원인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대개 혈액 순환이 부족해발생한 괴사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제2중족골이길거나 제1 중족골이 짧은 경우 또는 반복되는 작은 외상에 의한 것으로도 생각되고 있습니다. 환자가 구조적인 결함이 없는데도 발생하는 경우 유전적으로 뼈 대사나 보호 재생 능력 감소가 원인은 않은지 의심되기도합니다.
증상
증상으로는 중족골의 머리부에 체중이 부하됐을 때 동통을 호소합니다. 이 때 국소 압통, 부종(종창), 중족 족지 관절 부위의 운동 범위 감소가 관찰됩니다. 방사선 소견은 중족골 머리부가 납작해지고, 때로는 주저앉아 와해되며, 골절이 보이는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유리체처럼 관절 운동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중족골 두 무혈성 괴사 환자의 많은 경우 증상이 없습니다. 종종진단은 다른 발 문제 때문에 실행한 엑스레이(X-ray) 결과에 이차적으로 내려집니다. 환자가 발허리 중족골 두 무혈성 괴사의 통증을 호소한다면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발허리 손가락돌기 관절 마찰음과 통증은 엑스레이와 함께 이 진단을 내리는 데 보통 유용한 증상입니다.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으로 미세 골절, 골두 내 부종 등 아주 정확한 내부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는 증상 정도에 따라 결정되지만 대부분 활동에 제한이 요구되고, 발에맞게 제작된 깔창이 중족골 두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급성인 경우 보행 석고로 3~4주일 동안 고정하거나 중족 족지 관절 부위를 받쳐 주는 중족골 패드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중족골 패드나 특수 제작된 신발을 신겨 무혈성 괴사가 발생한 중족 족지 관절을 오랫동안 고정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동통이나 변형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만성인 경우 심각한 퇴행관절염이 관찰되지 않는 만성 초기에는 관절내 유치체 제거술, 좀 더 진행한 경우에는 중족골 단축술과 같은 중족 족지 관절 감압술이나 중족골 두의비교적 건강한 족저측 부분이 괴사된 부분을 대신해 근위 지골과 관절 면을 이루도록 중족골 경부에서 배굴 절골줄(신전절골술)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중족골 두가 완전히 파괴됐거나 이전에 시행한 수술이 실패한 경우에는 중족골 두 성형술이 요구됩니다. 중족골 두 절제술은 수술을 하고 나서 인접 관절로의 중족골통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