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성 그물막변성
정의
전 인구의 11~36% 정도가 근시로 추정됩니다. 근시가 아주 심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그물막(망막) 변화를 변성근시 또는 근시성 그물막변성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근시라고해서 모두가 눈의 구조 변화를 겪는 것은 아닙니다.
안경 도수 -6.0 디옵터, 눈의직경이 26mm 이상이고 시신경과 황반 주위의 맥락막에 혈관의 변화가 있다면 근시성 그물막변성입니다. 근시성 그물막변성은 전체 근시의 2.7~3.2%로 추정됩니다. 근시가 심할수록 눈이 비정상적으로 커질 수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혈관 변화가 원인으로 생각되며 실명에까지 이를수 있는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고도근시의 위험
병이 있다면 실명과 관련된 눈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가장많은 실명 원인은 황반의 변성입니다. 황반 부위에 신생 혈관이 발생하거나 맥락막 파열 등으로 출혈이발생하고 결과로 황반부의 시신경층이 파괴돼 실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질환은 그물막박리입니다. 환자의 15~30%에서 그물막박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격자변성 등 주변 그물막에 변화가 생깁니다. 따라서 정상 눈보다 근시안에서 그물막박리가 잘 발생하며 유리체에 변화가 있다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물막 질환 외에도 녹내장이 잘 발생하는 등 고도근시가 동반된 근시성 그물막변성이 있는 사람은 특히 그물막질환에 관해 잘 알아두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