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성 단핵구증

정의

주로 발열, 권태감, 식욕부진, 인후통, 오한, 두통, 복통 등을 호소하는 급성 전염성 열성 질환입니다.

원인

· 병태 생리

Epstein-Barr 바이러스 감염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 위험 요인

선진국이나 생활수준이 높은 사회에서 어린 소아기에 초회감염을 거치지 않고 사춘기가 되어 초회감염이 걸리는경우가 많아, 생활수준이 높은 선진국의 청장년에게 빈도가 높습니다.

증상

주로 발열, 권태감, 식욕부진, 인후통, 오한, 두통, 복통 등을 호소합니다. 90% 이상에서 림프샘 비대가 관찰되며 주로경부 림프샘을 침범합니다. 인두부의 회백색막과 종창 및 편도 비대가 동반되며 비장비대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연한 홍역 모양의 발진이 1~2일 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비정형 림프구(림프톨)의 증가가 나타나며 EB 바이러스에 대한 특이항체를 검사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특별한 치료는 없으나 여러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등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양성으로 완전히 회복되지만 때로는 비장파열, 용혈성 빈혈, 수막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증상이 특이하지 않으므로 대개는 모르고 지나가지만 발열 및 피로감, 쇠약감이 심할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