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요관 이행부 협착

정의

신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혈액을 걸러주고 노폐물을 제거해 소변의 형태로 요관(수뇨관·오줌관. 콩팥에서방광으로 오줌을 보내는 가늘고 긴 관)과 방광으로 배출하는 것입니다.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신우에 잠시 모였다가 깔때기 모양의 구조물을 거쳐 요관으로 내려가는데 이 부위를 신우요관 이행부라 합니다. 아이들 중 신우요관 이행부가 부분적으로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정도가 심한 경우도 있고, 미약하거나 간헐적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산전에 시행하는 초음파 검사에 의해 태아의 신장이 커져 있는 경우(수신증·물콩팥증. 요관과 신우의 접합부가 좁아져 소변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해좁아진 부위의 상부 신우가 확장된 것)에 진단이 됩니다. 신생아나영아의 복부에서 혹이 만져지거나 요로 감염으로 인해 심하게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우요관 이행부 폐쇄에 의해 소변이 정체되면 감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아이가 성장을 잘 못하는 것도 신우요관 이행부 폐쇄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큰 아이들은 통증을 호소하거나때로는 결석이 생기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폐쇄, 특히 감염이동반되면 신장에 해롭습니다.

원인

폐쇄의 원인은 신우요관 이행부 근육의 불완전한 형성, 신우요관이행부를 지나가는 기형혈관, 섬유대, 신우에 대한 요관의비정상적인 위치 등입니다. 초음파 검사와 경정맥 요로 조영술로 신우요관 이행부의 폐쇄에 의한 수신증(물콩팥증. 콩팥에 오줌이 모여 붓는 병. 태어날 때부터 요관이 좁거나 후천적으로 좁아져 오줌이 콩팥에 모여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이 폐쇄에 의한 변화라는 것을 증명하지는 못합니다.

진단

신우요관 이행부가 폐쇄되었는지를 알기 위해 이뇨성 신주사 검사를 합니다.이 방법은 약간의 핵 동위원소를 정맥 속에 넣은 뒤 신장 내에 축적되고 배설되는 양상을 관찰하는데 배설과정을 돕기 위해 이뇨제인 라식스를정맥으로 투여합니다. 이 검사로 양쪽 신장이 기능을 얼마나 잘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각 신장은 전체 일의 50%를 담당합니다. 검사 시작 전에 반드시 요도를 통해 방광에 도뇨관을 삽입해야 합니다.

 

신장 기능이 아주 나쁜 상태이거나 신장에 농(고름)이 꽉 차 있을 때에는 농이나 정체된 소변의 배출을 위해 1차적으로피부를 뚫어 신장에 관을 넣습니다(경피적 신루관 설치술). 그렇게한 후 신장이 안정되면 이뇨성 신주사를 하여 신우성형술이 성과가 있을 만큼의 신기능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렇지 않은 경우 신장 절제술을 고려합니다.

 

신우요관 이행부를 교정하는 수술을 신우성형술이라 합니다. 이는비정상적 이행부를 제거하고 깔때기 모양의 이행부를 새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때로는 늘어난 여분의신우를 절제하기도 합니다. 절개 부위에 따라 복부, 옆구리또는 등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드물게 소변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 요관 내에부목을 설치하거나 신루관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배액관은 신우와 요관을 이어준 부위(문합부)에서 소변이 새거나 내부에서 피가 날 경우 잘 배출이 되게 하기 위한 것이며 문합부 근처에 설치합니다. 합병증으로는 출혈, 감염, 신손상, 기흉(가슴막 강 속에 공기가 차 있는 상태), 통증, 소변의 지속적 배출 또는 문합부에서 소변 흐름의 지연이있습니다. 문합부에 ‘군살’이나협착이 생기는 경우 다시 폐쇄가 올 수 있습니다.

 

배액관으로 소변이 지속적으로 새나오거나 이행부에서 소변의 흐름이 지연될 때에는 경우에 따라 요관 부목이나경피적 신루관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성공적으로 수술한 후에도 보통 신장 모양의 이상은 지속되며 초음파검사와 배설성요로조영술을 실시하면 계속 비정상적(수신증)으로보입니다. 그러다가 수술 후 약 1년에서 18개월이 지나면 수신증이 많이 개선됩니다.

치료

수술의 성공 여부를 알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신기능을 잘 평가할 수 있는 이뇨성 신주사입니다. 보통 수술 후 3개월 만에 하며,상황에 따라 6개월 만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기간 예방적으로 소량의 항생제를 계속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상태가 매우 좋고 초음파 검사 결과가 좋으면 항생제 투약을 중단하기도 합니다. 이뇨성 신주사의 결과가 애매한 경우 검사를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재수술을 받아야 할 때도 있으나 이는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신우성형술후에 수년간은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수술 3개월 후에시행한 이뇨성 신주사 결과 정상이고 아이에게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1년 후에 소변 검사, 혈압 측정, 복부 진찰, 초음파검사를 합니다.

 

신우성형술의 1차 목적은 신장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2차 목적은 전신상태를 좋게 해 성장을 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보호자들은 아이가 밥을 잘 먹는지 체중이나 키가 기대 수준만큼 성장하고 있는지를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