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두통

정의

소아 두통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소아 두통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편두통의 가족력이있으면 자녀에서도 편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머리 부위 외상이나 감염(외이도염, 부비동염, 감기)등과 동반해서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를 동반하는 심한두통은 수막염, 거미막밑(지주막하)출혈, 뇌염, 뇌출혈, 뇌종양 등일 때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환경적 요인(날씨의 변화, 이상한 냄새, 자극적인 큰 소리,밝은 빛), 정신적 긴장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두통 환아에게는자세한 병력 청취와 신경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뇌의 구조적 이상소견을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뇌의 기능적 이상소견을 확인하기 위해 뇌파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두통이 약물 치료를 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심한 구토, 발열, 목 굳음, 의식의 소실, 잠에서깬 직후에 발생하는 두통, 경련과 동반된 두통, 시각장애, 일상생활(학교 수업 결석)에지장을 받을 정도의 심한 두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