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예방접종

설명

개요

한 집단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 가운데 높은 비율(대개 80% 이상)이 면역되어 있으면 지역 사회 내 병원체 전파를 저지하므로면역되지 않은 사람들까지 보호하게 됩니다. 요즘은 옛날처럼 전염병이 많지 않아서 예방접종을 대수롭지않게 생각할 때가 있으나 전염병을 예방하는 데 예방접종만큼 중요한 방법은 없습니다. 어른이 맞아야 할예방접종으로는 간염, 풍진, 독감(인플루엔자), 폐렴, 파상풍등이 있고 지역에 따라서는 유행성출혈열, 장티푸스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종류

․ 간염 예방접종

간경화나 간암의 위험 요인인 B형 간염에 대한 예방접종이므로중요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체인구의 6~8%가 간염균을가진 보균자이기 때문에 간염에 대한 예방은 매우 중요합니다.

 ․ 풍진 예방접종

임신 초기에 풍진을 앓게 되면 심각한 선천성기형아를 낳게 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로 가임기 여성에게 필요합니다. 생후 12~15개월에 홍역, 볼거리와함께 예방접종을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결혼적령기 전후의 여성들은20~30%만이 풍진에 대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을 뿐이므로 결혼을 앞둔 여성은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예방접종 후에는 적어도 3개월간은 임신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 독감 예방접종

65세 이상의 노인, 만성폐질환, 심장병, 당뇨병, 신장병등을 앓고 있거나 암 치료 등으로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은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6개월 이상이면 아무나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독감은 주로 겨울철에 유행하게 되므로 늦어도 11월 중순 이전에는예방접종을 마쳐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폐렴 예방접종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인 폐렴구균의 감염에 대한 예방접종입니다. 노인들이나여러 가지 만성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폐렴에 걸리면 합병증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으므로 예방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대상은 독감 예방접종 때와 같고 한 번 예방접종을 하면 효과가 평생 지속되므로 한 번만맞으면 됩니다.

․ 파상풍 예방접종

상처를 통해 세균이 침입해 생기는 파상풍은 드물게 생기지만 치명적인 질병으로 디프테리아, 백일해와 함께 DPT라는 예방접종을 하고 있지만 파상풍에 대한 면역효과는 10년 정도밖에 유지되지 않아 10년마다 추가 예방접종이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