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루스세레우스균감염증

정의

바실루스세레우스는 호기성의 그람양성균으로, 홀씨(아포)를 형성하는 대형 간균입니다.토양, 먼지, 하수 등 자연계에 널리 분포해식물에 오염돼 부패나 식중독을 일으키며, 동물에게는 기회감염을 일으킵니다. 다른 바실루스 속과 구별되는 특징으로는 β-용혈형상을 가지고 있고, 레시티나아제(lecithinase)를 생성해 난황(egg yolk) 반응에 양성을 나타냅니다.

증상

1)잠복기

· 설사형 : 8~16시간

· 구토형 : 1~5시간(평균 2~3시간)

 

2)증상

· 사형 : 가스괴저균(clostridiumperfringens) 식중독과 증상이 유사하고, 잠복기를 거쳐 수인성 설사 및 어지럼증과복통 등이 일어납니다. 또한 메스꺼움이 설사와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러나구토는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이 증상들은 24시간 정도지속된 후 회복됩니다.

· 토형 : 잠복기를 거쳐 메스꺼움과 구토가 발생하며 가끔 심한복통 및 설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24시간 이내에가라앉으며 황색포도알균(Staphylococcus Aureus)에 의해 발생하는 식중독 증상과 유사합니다.

진단

1.  진단방법

1)검체의 종류 : 대변

 

2)검사 방법

 ·분리배양

검체 25g이나 25ml를채취해 225ml의 인산완충 희석액에 첨가해 균질화한 검액을 MYP 한천배지에접종해 30℃에서 24시간 배양합니다. 배양 후 혼탁한 환을 갖는 분홍색 집락을 선별합니다. 이때 명확하지않은 경우 24시간 더 배양해 관찰합니다.

 

· 확인시험

선별된 집락을 영양한천배지에서 배양 후 그람염색을 실시해 홀씨(포자)를 형성하는 그람양성간균을 판별합니다. 더불어 API 20E키트를 사용해 생화학적 실험을 실시합니다.

 

· PCR를 이용한 바실루스세레우스 진단법

바실루스세레우스의 5종류의 장독소(enterotoxin)에 대한 시발체(primer) 9종을 제작해다중 중합효소 연쇄반응(Multiplex-PCR) 검사를 수행했습니다.5종류의 장독소에는 2종류의 단백질 복합체(hemolysinBL ; HBL, nonhemolytic enterotoxin NHE)와 3종류의 장독소단백질(enterotoxin T ; bc-D-ENT, cytotoxin K ; CytK, enterotoxinFM(EntFM)로 구성됩니다.

 

증폭조건은 95℃에서 5분간전변성(predenaturation) 후, 95℃에서 30초, 61℃에서 45초, 72℃에서 45초로 30회반응시킨 다음, 72℃에서 7분간 증폭(extension)시켰습니다. 증폭 산물은 2%(wt/vol) TBE 아가로스 젤에 loding후 분석했습니다.

 

· 장독소 진단키트

RPLA법에 의해 식품과 배양균에서 설사형 장독소 단백질을 검출할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식품에서 바로 24시간 내에 장독소를검출할 수 있으며 사용이 간편하고, 결과를 육안으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 판정하기 용의합니다.

 

3)판정

분리배양 시험법으로 바실루스균 속임을 추정하고 생화학적 시험법, PCR 시험법그리고 장독소 진단키트로 최종 병원성 바실루스세레우스를 판정합니다.

치료

· 수액보충과 대증치료를 합니다.

예방

예방)

식품은 조리 후 실온에 보존해서는 안 됩니다. 남은 재료는 즉석에서냉동하고 급격하게 재가열하면 균의 증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환자 및 접촉자 관리)

사람과 사람사이에 전파되지 않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