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엔 약도 없다는데... 주사 한방이 최고?

감기엔 약도 없다는데... 주사 한방이 최고?

 

많은 사람들이 감기에는 ‘주사 한방이 최고’ 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주사가 먹는 약보다 효과가 빠를 것으로 기대하지만 주사 한방으로 감기를 이길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의학상식 중 하나다.

아직까지 감기를 치료할 수 있는 치료약은 개발되지 않고 있다. 주사는 먹는 약이 여의치 않을 때 선택하는 차선책일 뿐 결코 주사가 감기의 만능 치료법은 아니다. 주사는 먹는 약과 마찬가지로 기침, 고열, 통증 등을 억제시켜 몸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다.

감기 치료 시 사용하는 주사제는 보통 진통소염제로 이런 약은 먹는 약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간혹 환자들 가운데 주사를 맞고 몸이 훨씬 좋아졌다고 하는데, 이는 주사약 속에 포함된 진통소염제 때문이다. 이 성분이 몸속에 들어가면 감기로 인한 두통이나 몸살 증상이 급격하게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주사가 아닌 먹는 약으로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주사제의 성분 역시 복용약과 거의 같다. 하지만 주사가 약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 흡수가 빠르다는 것이다.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그만큼 빨리 나타나기 때문에 일부 환자들이 주사를 선호하는 것 같다. 하지만 주사제는 바로 혈관을 타고 인체에 직접 흡수되므로 그만큼 인체에 부담이 되기도 한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감기는 아직까지 특효약이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규칙적이고 무리하지 않는 생활과 함께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 평소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야 한다”고 했다. 이어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하며 과일 등 비타민C 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